바이든, 코로나19 기원 추가조사 지시…중국에 협조 압박(종합)

입력 2021-05-27 05:12  

바이든, 코로나19 기원 추가조사 지시…중국에 협조 압박(종합)
기원 논란엔 "동물인지, 실험실인지 정보당국도 아직 충분한 정보 없어"
"정보당국에 노력 배가해 90일내 다시 보고 요청…중국, 관련자료 제공해야"
블룸버그 통신 "우한연구소발 발병 배제 않겠다는 신호 보낸 것"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기원과 관련해 미 정보 당국의 판단이 엇갈린 상황이라며 추가 조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또 중국의 국제조사 참여와 자료 제공 등 협조를 촉구하며 중국을 압박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지난 3월 정보당국에 코로나19가 감염된 동물에서 유래했는지, 실험실 사고로 발생했는지 등 기원을 분석하라고 지시했고 이달 초 보고를 받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가 중국 우한바이러스연구소에서 유출됐을 가능성이 낮다는 보고서를 내놨지만, 최근 월스트리트저널이 우한연구소가 유출지일 수 있다는 의혹을 보도하면서 발원지 논란이 다시 불붙은 상태다.
바이든 대통령은 정보 당국이 분명한 결론에 도달하지 못했다며 2곳은 동물에서, 1곳은 실험실에서 유래했다는 쪽에 기울어 있지만 이들 역시 낮거나 중간 정도의 확신이 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또 정보기관의 대다수는 어느 쪽이 더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하기에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다고 생각지 않는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분명한 결론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노력을 배가해 90일 이내에 다시 보고할 것을 정보당국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간 중국 당국의 미온적 태도에 대한 불신감을 강하게 드러냈다.
그는 발병 초기 중국의 폐쇄적 태도를 염두에 둔 듯 당시 미 보건당국 조사요원이 중국에 가지 못한 것이 코로나19 기원 조사를 방해했다는 취지로 언급했다.
정보당국에 지시한 추가 조사 대상에는 중국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이 포함돼 있다고도 밝혔다.
그는 미국은 중국이 완전하고 투명하며 증거에 기초한 국제 조사에 참여하고 모든 관련 자료와 증거를 제공하도록 압박하기 위해 전 세계의 같은 생각을 가진 파트너들과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미국에선 코로나19 기원을 둘러싼 상반된 주장이 나오며 의견이 모이지 못한 상태다.
WHO가 박쥐에서 사람으로 전염됐을 가능성에 힘을 싣는 조사 결과를 내놓고 미 주류 언론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인사들이 종종 언급한 실험실 기원설에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우한연구소 발원은 크게 힘을 얻지 못한 형국이었다.

그러나 월스트리트저널이 지난 23일 비공개 정부 보고서를 인용해 우한연구소 연구원 3명이 첫 발병보고 직전인 2019년 11월 병원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아팠다고 보도해 실험실 기원설을 재점화했다.
하원 정보위의 공화당 소속 의원들은 이달초 발간한 보고서에서 우한연구소에서 바이러스가 유출됐을 가능성을 언급하며 이 연구소가 생물무기 연구에 연루됐을 의혹을 제기했다.
AP통신은 "미 행정부 당국자들은 실험실 유출설에 대해 여전히 강한 의심을 품고 있다"며 "이들은 중국의 조사 협력 거부를 국제무대에서 무책임한 행동의 상징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과학자들이 발병 1년이 넘도록 기원을 판단하지 못하고 정치인들은 논쟁을 벌여왔다며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성명은 바이러스가 우한연구소에서 유출됐을 가능성을 미국이 배제하지 않는다는 신호를 보낸 것이라고 평가했다.
미 당국자 사이에선 이날도 중립적 보건 전문가들의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과학계는 가장 가능성이 큰 시나리오가 자연발생적인 것이라고 보지만 아무도 100% 확신하지 못한다면서 투명한 조사를 거론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부대변인은 언론 브리핑에서 발병 기원에 관한 진실을 알아내기 위해 WHO와 계속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 바이러스가 생물무기용으로 개발됐을 가능성을 묻는 말에 "우리는 아직 아무 것도 배제하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앤디 슬라빗 백악관 코로나19 대응팀 선임고문도 전날 "우리는 중국의 완전히 투명한 절차를 필요로 한다"며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