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그린 성장 가속 위해 측정·인센티브·협력" 제시

입력 2021-05-27 21:00  

최태원 "그린 성장 가속 위해 측정·인센티브·협력" 제시
대한상의 'P4G 서울정상회의 비즈니스 포럼'서 기조강연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27일 기업들이 친환경 성장을 가속하기 위해서는 '측정·인센티브·협력' 구조를 갖춰야 한다고 제시했다.
최 회장은 이날 대한상의가 온라인으로 개최한 '2021 P4G 서울정상회의 비즈니스 포럼'에서 'ESG·그린기술 시대의 비즈니스 패러다임 변화'를 주제로 기조강연했다.
최 회장은 "기업이 이윤 극대화에 초점을 맞춰 경영 활동을 해온 결과 지구 온난화와 같은 환경 문제를 일으켜 왔다"며 "기업은 친환경 전환을 위한 기술과 자원을 보유해 문제해결을 위한 주체로서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기업들이 선언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으로 행동해야 한다면서 "기업 인식·행동을 친환경적으로 유인하고 환경 외부 효과를 효과적으로 내재화시키는 메커니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먼저 기업이 환경에 미치는 광범위하고 경제적인 영향을 화폐 단위로 정량화하는 '측정'을 강조했다.
그는 "외부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함으로써 기업이 유발하는 환경문제를 관리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다"며 "앞으로 측정 메커니즘의 목표 수준은 결과를 기업의 회계기준과 기업공시체계 자체에 반영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측정을 통해 외부 효과를 정량화하더라도 이를 내재화하기 위한 유인책이 없으면 기업이 외면하게 될 것"이라면서 '인센티브'를 두 번째 키워드로 제시했다.

그는 "인센티브 시스템은 기업이 환경 문제를 얼마나 해결했는지 투자 성과에 비례해서 보상하는 방식"이라며 "인센티브는 기업이 환경 문제를 투자·수익 관점에서 바라보게 하는 기폭제가 돼 친환경 사업의 선순환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마지막으로 인센티브 재원 조달 방식으로 '전 지구적 협력'을 강조했다. 기업의 환경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를 전 세계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와 협력해 시장화한다는 구상이다.
최 회장은 "인센티브 도입을 위한 재원을 국가 간 협력을 통해 디지털 크레딧으로 전 세계에 통용되도록 한다면 각 행위자의 환경 보호 성과가 화폐화돼 거래될 수 있다"며 "여러 이해 관계자가 참여하는 글로벌 플랫폼인 P4G가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첫 세션에서는 최 회장에 이어 후벤시오 마에스추 이케아 부회장이 '기후 안심 실현을 위한 여정'을 주제로 발표했다.
마에스추 부회장은 이케아가 '기후 안심 기업'을 목표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성장률 13.7%를 달성하는 가운데 온실가스를 14% 감축했다고 소개하며 명확한 목표 의식과 포괄적 성과 측정 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애플의 환경·공급망 혁신 총괄인 사라 챈들러는 애플이 2030년까지 전 제조 공급망과 제품 주기에서 탄소 중립화를 달성하려는 목표를 세웠다고 밝혔다.
'그린 기술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한 두 번째 세션에서는 최정우 포스코[005490] 회장이 '탄소 중립 시대 수소의 역할'을 발표했다.
최 회장은 "전 세계가 연간 배출하는 온실가스 양의 대부분은 제조업, 수송, 발전 부문이 차지한다"며 "제조업 부문의 사용 에너지를 탄소 기반에서 수소 기반으로, 수송 부문의 내연 기관을 연료 전지로, 발전은 수소 발전으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 그린에너지 투자 운용사인 CIP의 야콥 폴슨 회장은 "2050년 전 세계 전력 수요의 70%는 개발도상국에 있을 것이므로 개도국의 친환경 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며 "현재 베트남에서 추진 중인 해상풍력 발전 프로젝트가 그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치트라 햅번 아태지역부문장, 삼성전자[005930] 김원경 ESG 총괄부사장, 한국씨티은행 유명순 행장, 베트남 빈그룹 레 티 투 투이 부회장, 호주 클린에너지협회 케인 손튼 대표 등 ESG 전문가들도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대한상의가 주최한 비즈니스 포럼은 한국에서 처음 개최되는 환경 분야 다자간 정상회의인 'P4G 정상회의' 기간 중 유일하게 민간이 주도한 행사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 부회장은 "우리 기업도 선진국 수준의 친환경 경영을 추진하고, 우리 기업의 성과를 개발도상국에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P4G를 활용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