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억원 백신 복권 당첨된 미 여성 "이제 백만장자…일부 기부"

입력 2021-05-28 10:21   수정 2021-05-28 16:50

11억원 백신 복권 당첨된 미 여성 "이제 백만장자…일부 기부"
오하이오주 '100만 달러' 당첨자 첫 발표…"처음엔 장난전화인 줄"
학비 지원 첫 당첨자는 14살 중학생



(서울=연합뉴스) 김유아 기자 =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11억원에 달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복권에 당첨된 22세 여성이 "처음엔 장난인 줄 알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하이오주가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도입한 '백스 어 밀리언' 복권의 첫 당첨자인 아비가일 버겐스케(22)는 "누구에게든 백신을 맞으라고 권하고 싶다"면서 "100만 달러 당첨은 충분한 보상"이라 말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오하이오주는 전날 백신 접종을 마친 응모자 약 270만 명 중 각각 100만달러(약 11억2천만원) 당첨자, 대학교 학비 지원자를 1명씩 추첨했다. 100만달러는 버겐스케에게, 대학 학비 지원은 14세 남학생 조제프 코스텔로에게 돌아갔다.

복권 당첨자를 발표하는 TV 중계가 방송됐던 날 오후 7시 30분께 버겐스케는 차를 타고 부모의 자택으로 향하던 중이었다. 자신의 이름이 올라가 있는 복권 추첨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은 까맣게 잊고 있었다.
그러던 중 그는 마이크 드와인 오하이오주지사로부터 100만 달러에 당첨됐다는 전화를 받았다. 당시 그는 "장난인 줄 알았다"고 전했다.
그러나 직후 당첨 소식을 접한 지인들의 연락이 쏟아지자 점차 이를 실감하게 됐다.
그는 당시 너무 놀라 부모님 집으로 들어서며 소리를 크게 질렀다고 한다.
버겐스케는 "부모님은 내가 우는 줄 알았다. '뭔가 잘못됐구나' 하고 생각했다"면서 "나는 백만장자가 될 거라며 소리를 지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오하이오주가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복권을 도입한다고 발표하기 이전에 백신을 맞았다. 주 정부는 백신을 맞은 시기와 상관없이 한 번이라도 접종했을 경우 추첨 대상에 포함하고 있다.
지난해 대학을 졸업하고 엔지니어로 근무 중인 버겐스케는 복권 당첨 때문에 일을 그만두진 않을 것이라면서 당첨금 일부는 기부하고 나머지는 투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중고차를 한 대 사고 싶다"며 웃었다.
대학 학비를 지원받게 된 코스텔로의 부모도 복권 당첨 전화를 받고 깜짝 놀랐던 당시를 떠올렸다.

가족 이름으로 추첨에 응모한 코스텔로의 엄마 콜린은 주지사의 전화를 받고 "녹음된 목소리인 줄 알았다"며 의심했다고 한다.
그는 "대화를 계속 이어가면서 그제야 진짜로 주지사가 직접 말하고 있다는 걸 알았다. 전화를 받았을 때 주변에 앉을 수 있는 의자가 있어 다행이었다"며 떨렸던 순간을 전했다.
콜린은 백신 복권 도입 소식을 듣고서 얼른 자녀들을 데리고 접종소에 달려간 시민 중 하나였다. 그는 추첨 응모가 마감되기 전날인 22일 아이들에게 백신을 맞혔다.
학비를 지원받게 될 아들은 현재 8학년(한국 중학교 2학년)으로 진로를 고민하고 있으며, 오하이오주립대 입학을 희망하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오하이오주는 향후 5주간 수요일마다 접종자 중 1명씩 선정해 100만달러를 줄 예정이다.
주 정부가 당시 이런 계획을 발표했을 때 일각에선 '돈 낭비'라는 비판이 제기됐지만, AP통신에 따르면 직후 백신 접종을 시작한 16세 이상 주민은 일주일간 33% 증가했다.
뉴욕주와 메릴랜드주, 콜로라도주, 오리건주 등도 접종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복권 사업을 시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ku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