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최고치 경신하는 컨테이너선 운임…"3분기까지 상승세"

입력 2021-05-30 11:32  

매주 최고치 경신하는 컨테이너선 운임…"3분기까지 상승세"
벌크선 운임은 조정 국면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소폭 올라 또다시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3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SCFI는 지난 28일 전주 대비 63.26포인트 오른 3천495.76을 기록했다.
이달 들어 4주 연속 상승으로, 2009년 10월 집계를 시작한 이래 최고치다. 다만 상승 폭은 점점 둔화하는 모양새다.
국내 수출기업들이 주로 이용하는 유럽과 미주 동안노선 운임은 전주 대비 상승했지만 미주 서안노선 운임은 크게 하락했다.
유럽 항로 운임은 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당 5천816달러로, 전주 대비 237달러 올랐다. 사상 최고치다.
미주 동안 운임은 1FEU(40피트 컨테이너 1개)당 112달러 뛰어오르며 역시 최고치인 7천633달러를 기록했다.
미주 서안 항로 운임은 1FEU당 427달러 급락하며 4천416달러를 찍었다.
철광석과 석탄, 곡물 등을 실어나르는 벌크선 운임을 나타내는 발틱운임지수(BDI)는 같은 날 2천596을 기록했다.
3천 선을 넘나들었던 이달 중순 대비 조정세를 보인다.
해운과 증권업계는 현재의 컨테이너선 운임은 실질 수요에 끌어올리고 있어 소폭의 조정세는 있을 순 있지만 운임 상승세는 3분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증권[016360] 김영호 연구원은 "컨테이너선 운임 강세는 수요 급증과 주요 항만 적체, 그리고 수에즈 운하 사고의 잔여 여파에 기인한다'면서 "단기 운임 급락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된다.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사 머스크도 이 여파가 3분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조 발주 증가에 대한 우려가 있으나 실제 선박 인도가 있을 2023년 이전까지는 과거와 같은 급락세는 어렵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NH투자증권[005940] 정연승 연구원도 "하반기 물동량이 상반기 대비 더 강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컨테이너와 벌크 운임 강세는 최소 3분기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