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슨 英총리 "백신여권 합의 필요…또다른 팬데믹 대비해야"

입력 2021-05-31 08:56  

존슨 英총리 "백신여권 합의 필요…또다른 팬데믹 대비해야"
G7 정상회의 앞두고 촉구…"내년 말까지 전 세계 백신접종 완료해야"
코로나19 중국 연구소 유출설에는 "어떤 가능성도 배제 안 해"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앞두고 백신 여권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또 다른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대비하기 위한 글로벌 조약에 관해서도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존슨 총리는 30일(현지시간) 캐나다 공영 CBC 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런 입장을 나타냈다.
존슨 총리는 "우리는 백신 여권이나 코로나19 상태 확인서, 다른 이슈들에 관한 의견 일치가 필요하다"면서 "G7 차원에서 (백신) 여권이나 여행이 어떻게 작동할지에 관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백신 여권이나 확인서 등은 다음 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적인 준비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내가 보기에는 (또 다른) 팬데믹 준비에 관한 글로벌 조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2020년에 일어났던 일은 인류에게 아주 끔찍한 일이었고, 국제사회 시스템 차원에서도 지독한 한해였다"고 진단했다.
그는 개인보호장비와 의약품, 백신 등과 관련해 많은 나라가 비축분을 공유하기를 꺼렸다며 "전 세계가 분열되면서 글로벌 협력이 가능하다고 믿는 이들에게는 좋지 않은 한해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이것보다는 더 잘해야 한다. 백신 접종은 글로벌 차원의 계획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모두가 안전하기 전까지는 누구도 안전할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G7은 전 세계 백신 접종을 2024년이나 2025년이 아닌 내년 말까지 완료하도록 합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기원이 중국의 연구소인지를 놓고 최근 다시 논란이 불거졌지만, 존슨 총리는 아직은 중국 연구소에서 유출됐다기보다는 야생동물에서 사람으로 감염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어떤 가능성도 배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여름 미국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G7 정상회의는 코로나19 우려로 취소됐다.
올해 G7 정상회의는 오는 6월 11∼13일 잉글랜드 남서부 콘월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편, 영국의 일간 텔레그래프는 영국 정부가 대형 이벤트 등에 코로나19 백신 여권(증명서) 제시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도입하지 않기로 결론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백신 여권 의무화는 집권 보수당과 야당은 물론 시민권 단체 등에서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고 전했다.
영국 정부 대변인은 로이터 통신에 보낸 이메일 성명에서 백신 확인서에 관한 검토가 여전히 진행 중이며,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pdhis9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