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토어에 MS·도이치텔레콤 168억원 투자…IPO 탄력

입력 2021-06-01 09:33  

원스토어에 MS·도이치텔레콤 168억원 투자…IPO 탄력
MS와 게임 생태계 육성·도이치텔레콤과 글로벌 플랫폼 확장 협력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SKT를 비롯해 국내 통신3사와 네이버가 참여하는 앱마켓 '원스토어'에 글로벌 IT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도이치텔레콤이 힘을 싣는다.
SK텔레콤은 원스토어가 마이크로소프트와 유럽 통신사 도이치텔레콤의 투자전문회사 DTCP로부터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1일 밝혔다.
MS가 한화 약 113억원, DTCP가 약 55억원을 투자해 양사 투자 금액은 총 168억원(약 1천500만달러)이다.
원스토어가 유상증자로 전환우선주 41만4천900주를 신규 발행해 MS와 DTCP가 취득하는 방식이다. SK텔레콤과 원스토어는 양사가 확보한 지분율을 따로 밝히지 않았으나, 총 3% 내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해외 빅테크 기업이 애플, 구글이 독과점한 앱스토어에 투자한 것은 이례적으로 평가된다.
SK텔레콤은 "이번 투자는 SKT가 KT, LG유플러스 등 통신사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한지 3개월여 만에 해외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끌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원스토어 성장 잠재력을 외부로부터 인정받음과 동시에 글로벌 기업이 주도하는 앱마켓 시장에서 확실한 대항마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투자 유치는 SKT와 마이크로소프트, 도이치텔레콤이 5G·클라우드·AI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온 전략적 파트너십의 연장선에서 성사된 것으로 풀이된다.
SKT와 원스토어는 마이크로소프트, 도이치텔레콤과 함께 중장기적으로 게임 생태계 육성, 국내 게임 크리에이터와 콘텐츠에 대한 새로운 기회 발굴, 글로벌 플랫폼 확장 등 다양한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SKT와 마이크로소프트는 5G·클라우드 등 ICT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을 추진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 모바일 기기에서 초고속·초저지연 기반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 기술을 애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향후 양사는 게임 중심으로 콘텐츠 발굴 및 게임 경험 향상에 집중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번 투자를 통해 도이치텔레콤의 유럽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원스토어가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에 진출할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도이치텔레콤이 원스토어의 유럽 진출을 지원하기로 했다"며 "향후 게임, 웹툰, 이북 등 다양한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에 힘을 받을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잇달아 투자를 유치하면서 원스토어가 연내 추진 중인 기업공개(IPO)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원스토어는 최근 웹소설과 웹툰 등 콘텐츠 사업 강화를 위해 장르소설 전문 출판사인 '로크미디어'를 인수했으며, 예스24와 콘텐츠 스튜디오 합작법인(JV)을 설립하는 등 콘텐츠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원스토어 이재환 대표는 "원스토어는 국내외 통신사 및 글로벌 IT 기업이 주주인 대한민국 대표 앱마켓으로 한 단계 도약하게 됐다"며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건전한 국내 앱마켓 생태계 조성에 더욱 힘쓰고 글로벌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 사라 본드 게임 크리에이터 경험 및 생태계 부문 부사장은 "원스토어가 안드로이드 모바일에서 오픈 스토어라는 큰 비전을 실현하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우리는 전 세계의 더 많은 크리에이터와 플레이어에 게임을 확장하는데 협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DTCP 비첸테 벤토 CEO는 "DTCP가 원스토어에 투자함으로써 성공적인 성장 여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SKT와 협력해 원스토어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