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아세트아미노펜, 자녀 자폐증·ADHD 위험↑"

입력 2021-06-01 10:09  

"임신 중 아세트아미노펜, 자녀 자폐증·ADHD 위험↑"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임신 중 해열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복용이 자녀의 자폐스펙트럼장애(ASD: 자폐증) 또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위험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인구 보건연구소의 호르디 수니에르 예방의학 교수 연구팀이 스페인, 영국, 덴마크, 네덜란드, 이탈리아, 그리스 등 유럽 6개국의 아이들 총 7천여 명의 건강 조사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31일 보도했다.
전체적으로 임신 중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한 여성이 출산한 아이는 나중 ASD 위험이 19%, ADHD 위험이 21%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그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아세트아미노펜이 태반을 통해 태아에 들어가 나중 인지기능과 행동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독성물질을 방출하기 때문일 것으로 연구팀은 추측했다.
그러나 이 연구 결과만 가지고 임신 여성이 타이레놀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다만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아세트아미노펜은 태반의 장벽을 건너 태아의 순환계에 장기간 머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전에 발표된 일이 있다.
이 때문에 아이가 태어나 자라면서 인지기능이 떨어지고 행동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는 연구 논문들도 있다.
간(肝) 기능이 정상인 성인의 경우는 아세트아미노펜의 5%만이 간에서 독성이 강한 대사산물로 분해돼 간 기능을 해칠 수 있다.
그러나 태아는 간의 독소 처리 기능이 제한돼 있어 장기간 체내에 남아 있으면서 아세트아미노펜에 노출될 때마다 그 잔류량이 증가할 수 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임신 여성과 태아에는 가장 안전한 진통제로 알려져 있다. 선진국의 경우 임신 여성의 46~56%가 복용한다.
그러나 임신 중 아세트아미노펜 노출은 태어난 아이에게 인지기능 저하와 행동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이 연구들은 배경과 사는 곳이 다른 많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
그래서 여러 나라 아이들의 건강 조사 자료를 폭넓게 살펴봤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유럽 역학 저널'(European Journal of Epidemiology) 최신호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