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호암상 시상식…예술상 봉준호 "창작 불꽃 꺼지지 않길"

입력 2021-06-01 15:00  

삼성호암상 시상식…예술상 봉준호 "창작 불꽃 꺼지지 않길"
학술·예술·사회봉사 분야 6인 수상자에 시상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삼성그룹 창업자 호암(湖巖) 이병철 회장의 뜻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삼성호암상(옛 호암상)' 시상식이 1일 열렸다.
호암재단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2021년도 제31회 삼성호암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 수상자는 예술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을 비롯해 허준이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과학상 물리·수학부문), 강봉균 서울대 교수(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문), 조경현 미국 뉴욕대 교수(공학상), 이대열 미국 존스홉킨스대 특훈교수(의학상), 이석로 방글라데시 꼬람똘라병원 원장(사회봉사상) 등이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시상식이 취소됐지만, 올해는 수상자 부부와 호암재단 이사, 호암상위원 등 최소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는 온라인으로도 실시간 중계됐다.
김황식 호암재단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국내 과학계 발전을 격려하고 응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과학상을 '물리·수학부문'과 '화학·생명과학부문'으로 분리, 확대했다"며 "국격을 높이고, 세상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만들어온 훌륭한 분들을 수상자로 모시게 돼 기쁘고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 상금 3억원씩 총 18억 원이 수여됐다.
해외 체류 중인 조경현 교수(공학상), 이대열 특훈교수(의학상), 이석로 원장(사회봉사상)은 국내의 가족들이 대리 수상했다.


예술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은 "창작의 불꽃이 꺼지지 않아 오랫동안 영화를 만들 수 있으면 좋겠고, 그중에 한 편 정도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고전으로 오래 기억될 수 있는 영화를 만들 수 있으면 기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영화 '기생충'을 통해 한국 문화를 세계에 알린 공로를 인정받아 예술상을 받은 봉 감독은 앞서 삼성호암상 상금 3억원을 독립영화의 발전을 위한 지원사업에 기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과학상 물리·수학부문 상을 받은 허준이 교수는 "수학은 나 자신의 편견과 한계를 알아가는 과정이었다"며 "아직 우리가 풀지 못하고 있는 어려운 문제들은 이해의 통합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삼성호암상은 삼성을 창업한 호암 이병철 선생의 인재제일과 사회공익 정신을 기리기 위해 1990년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이 제정했다.
올해까지 학술·예술·사회봉사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한국계 인사 158명을 수상자로 선정해 총 289억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과거 삼성호암식 시상식에서는 이건희 회장과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총수 일가가 참석해 수상자를 격려해왔지만, 2017년부터는 오너가 참석 없이 호암재단을 중심으로 열리고 있다.

kc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