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타냐후 밀어내고 이스라엘 차기 총리 예약한 베네트는

입력 2021-06-03 06:12  

네타냐후 밀어내고 이스라엘 차기 총리 예약한 베네트는
네타냐후의 수석보좌관으로 정계 입문한 극우 정치인


(카이로=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이스라엘의 최장수 총리 베냐민 네타냐후(71)를 밀어내고 차기 총리 자리를 확보한 극우 정당 야미나의 나프탈리 베네트(49) 대표는 네타냐후의 수석보좌관으로 정계에 입문한 극우 정치인이다.
그는 원내 의석이 7석에 불과한 소수당 대표지만,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 못했던 '반네타냐후 블록'의 부족한 의석을 채운 대가로 순번제 총리의 첫 주자 자리를 확보했다.
1967년 3차 중동전쟁 직후 이스라엘 북부 하이파로 이주한 미국계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베네트는 고교 과정을 유대 학교인 예시바에서 마쳤다.
1990년 군 복무를 위해 입대한 그는 이스라엘군 최정예 특수부대인 '사이렛매트칼' 지휘관으로 다수의 작전에 참여했다.
전역 후 미국으로 건너가 설립한 소프트웨어 회사 사이오타(Cyota)를 매각해 큰돈을 벌었고, 이후에도 다른 소프트웨어 업체의 최고 경영자로 일했다.
이스라엘로 돌아온 그는 2006년 레바논 전쟁에 예비군으로 참전했고, 이어 2년간 당시 야당 대표였던 네타냐후의 수석보좌관으로 정치에 발을 들였다.
2011년에는 시오니즘(팔레스타인에 유대 민족국가 건설을 목표로 한 민족주의 운동) 단체인 '마이 이스라엘'을, 이듬해에는 중도우파 성향 지지자 대상 시오니즘 운동 단체인 '이스라엘림'을 공동으로 결성해 운영하기도 했다.
이후 리쿠드당에서 탈당한 그는 정통파 유대교도 정당인 '주이시 홈'(The Jewish Home)에 들어가 당권을 잡고 2013년 총선에서 당의 원내 진출을 이끈다.
크네세트(의회) 의원이 되기 위해 미국 국적까지 포기한 그는 네타냐후가 주도한 우파 정부에서 경제, 종교, 디아스포라(재외동포) 담당 장관도 맡았다.
2015년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한 이후에는 교육부 장관과 예루살렘 담당 장관도 지냈다.
교육부 장관 재직 당시 그는 점령지 요르단강 서안에서의 군사 활동을 비판하는 비정부기구(NGO) 회원의 학교 강사 초빙을 금지했고, 고대 유대 및 사마리아 유적지 방문을 늘리는 방향의 교육과정 개편도 단행했다.
베네트는 2018년 공석이 된 국방부 장관 자리를 노렸으나, 네타냐후 총리는 이를 거절했다.
이를 계기로 베네트는 네타냐후가 주도하는 리쿠드당과 잠시 결별하기도 했다.
그는 같은 해 몇몇 동료 의원들과 함께 탈당해 새로운 정당인 '뉴라이트 당'을 창당했지만, 이듬해 치러진 총선에서 원내 진출에 실패했다.
이후 정치적 혼란 속에 의회가 해산되고 조기 총선이 예고되자, 그는 '주이시 홈', '독실한 시온주의자 당' 등과 함께 '우파 연합'을 결성했다.
이 우파 연합은 현재의 '야미나'로 이름을 바꿨고 그해 선거에서 7석의 의석을 확보해 원내 진출 정당이 됐다.
평소 그는 네타냐후보다 자신이 더 강력한 우파 정치인이라고 자처하면서도, 민족 간 증오와 갈등을 정치 수단으로 활용하지는 않겠다고 공언해 왔다.
지난 3월 총선 이후 베네트는 친네타냐후도 반네타냐후도 아닌 '제삼지대'에 머물면서 '킹 메이커' 역할을 자처하다가, 결국 반네타냐후 진영과 권력분점을 통해 자신의 멘토인 네타냐후를 밀어내고 차기 총리 자리를 꿰찼다.
meol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