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사무직 노조-정의선 상견례 불발…사측 "회사별로 대화"

입력 2021-06-04 09:19   수정 2021-06-04 14:10

현대차 사무직 노조-정의선 상견례 불발…사측 "회사별로 대화"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를 중심으로 한 현대차그룹의 사무·연구직 노조가 지난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에게 상견례를 요청했지만 거절됐다.
4일 현대차그룹 인재존중 사무·연구직 노조는 정 회장 측으로부터 만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 사무직 노조는 지난달 20일 정 회장에게 이날까지 상견례 요청에 대한 답변을 달라고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하며 "치열한 글로벌 경쟁 환경하에서 어떻게든 생존하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하는 회사, 생산방식의 변화라는 두려움 속에서 고용 안정을 요구하는 노동자들 모두 더는 물러설 수도, 후퇴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대차그룹은 임금이나 근로조건을 결정하는 단체교섭은 법과 절차에 따라 각 회사에서 진행할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기존 생산직 노조가 교섭권을 가지고 있고, 사무직 노조는 교섭권이 없는 상황에서 계열사별로 임금과 근로조건을 협의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계열사 직원들이 소속된 사무직 노조와 협의를 하는 것은 어렵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이건우 사무직 노조 위원장의 소속 회사인 현대케피코의 임원진이 이 위원장을 만나 면담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지난해 10월 취임 후 약 3주만에 처음으로 이상수 현대차[005380] 노조지부장을 만나 생산성·품질 향상, 고용 안정 등 발전적 노사 관계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사무직 노조는 사무·연구직 직원들 사이에서 성과급에 대한 불만이 확산함에 따라 지난 4월 공식 출범했지만, 기존 금속노조 산하 현대차 지부가 전체 조합원 4만9천명 가량을 확보하고 있어 별도 교섭권을 인정받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사무직 노조 가입 인원은 약 500명에서 출발해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회장은 지난 3월 임직원과의 소통을 위한 타운홀 미팅에서 성과급 지급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해 "성과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평가해 보상이나 승진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모든 계열사 전체에서 임직원의 눈높이에 맞춰 더 정교하게 선진화가 돼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hee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