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톈안먼 추모일'에 美영사관 촛불…中 "졸렬한 정치쇼"(종합)

입력 2021-06-05 17:07  

홍콩 '톈안먼 추모일'에 美영사관 촛불…中 "졸렬한 정치쇼"(종합)
경찰, 집회 참가자 최소 6명 체포…12명엔 벌금 처분
향후 추모집회 가능성에 의견 갈려…"中, 대중 분노 분출 불허할 것"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홍콩 당국의 6·4 톈안먼(天安門) 민주화시위 추모집회 불허 방침에도 수백 명의 시민이 거리로 나선 데 때맞춰 홍콩 주재 미국 총영사관과 유럽연합(EU) 사무소 등도 각기 촛불을 밝히며 지지를 표시해 중국이 거세게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5일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미국 총영사관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인권 보호를 강조한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의 톈안먼시위 32주년 메시지와 함께 창마다 촛불을 밝힌 영사관 건물 사진을 올렸다.
유럽연합(EU) 사무소도 트위터를 통해 창가에 촛불을 켠 사진을 올리며 "유럽연합은 보편적 인권을 옹호하고, 전 세계에 이를 존중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홍콩에서는 매년 빅토리아 공원에서 톈안먼 시위 희생자 추모집회가 열려왔지만, 홍콩 정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유로 집회를 불허했다.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발효 첫해였던 지난해에는 당국의 불허에도 집회가 진행됐지만, 올해는 30여 년 만에 처음으로 빅토리아 파크가 봉쇄되고 검문 검색도 강화됐다.
하지만 홍콩 곳곳에서는 시민들이 소규모로 모여 촛불이나 휴대전화 손전등 등으로 불을 밝혔다. 이들은 2019년 반(反) 중국 시위의 상징인 검은 옷을 입고 당시 시위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AP 통신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수백 명이 빅토리아 공원 부근에 모여 공원 주위를 따라 걸었고, 교회 7곳에서 신도들이 모인 가운데 추도미사를 진행했다. 일부 운전자들은 경적을 울렸고, 집에서 촛불시위를 하자는 목소리도 있었다.
홍콩 경찰은 전날 오후 11시 30분(현지시간)까지 도심 곳곳에서 불법집회 참여 선동, 경찰 공무집행 방해 등의 혐의로 최소 6명을 검거했으며, 코로나19에 따른 모임 금지 규정 위반으로 12명에게 벌금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 외교부의 홍콩 사무소인 홍콩 특파원공서는 5일 대변인 명의 성명을 통해 미국 영사관 등이 촛불을 밝히고 이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데 대해 '졸렬하고 헛된 정치적 쇼'라면서 강하게 비난했다.
특파원공서는 "민주·인권 수호를 명분으로 정치적 의제를 이용해 홍콩 사무와 중국 내정에 간여하려 했다"면서 "홍콩을 이용해 중국에 대해 침투·전복·파괴하려는 음흉한 심보를 또다시 드러냈다"고 밝혔다.
이어서 "외세가 무모하게 (사마귀가 수레바퀴를 막는 것 같은) 당랑거철(螳螂拒轍)하려는 계략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면서 "자신이 지른 불에 타죽지 말라"고 경고했다
특파원공서는 빈부격차·인종차별·경찰폭력 등 미국의 문제를 열거한 뒤 "무슨 자격으로 '인권의 수호자'를 자처하며 타국 내정에 왈가왈부하는가"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날 추모 참가자들 사이에서는 내년에도 거리로 나오겠다는 의견이 나왔지만, 홍콩보안법 하에서 향후 추모집회가 지속 가능할지에 대해 비관적인 시각도 제기됐다고 SCMP는 전했다.
그동안 추모시위를 주최해왔던 홍콩시민지원애국민주운동연합회는 "자유와 민주의 물결이 언젠가 권위주의 체제의 높은 벽을 무너뜨릴 것"이라는 내용의 기존 선언문을 온라인상에 다시 올리며 지속 의지를 밝혔다.
홍콩중문대 정치학자인 이반 초이는 '홍콩 독립' 등의 구호를 외친 사람은 소수였다면서 "홍콩보안법이 지나치게 가혹해 사람들이 화가 나 있다. 이러한 조치는 사람들의 마음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 익명의 법학자는 "구호를 외치는 행위는 홍콩보안법 상 전복 혐의가 될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단순히) 희생자를 기리는 집회는 위법 가능성이 작을 것"이라고 보기도 했다.
반면 친중 진영에서는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빅토리아 공원 추모 집회가 열리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다.
라우시우카이(劉兆佳) 홍콩·마카오연구회 부회장은 "홍콩정부가 홍콩보안법을 적용할 정도로 용감하지 못했기 때문에 건강 문제로 불허했다"면서 "향후 중앙정부가 대중이 분노를 분출할 수 있는 어떠한 활동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