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금융지주사 첫 동시다발 '중간배당' 가능성 커져

입력 2021-06-06 06:23  

하반기 금융지주사 첫 동시다발 '중간배당' 가능성 커져

(서울=연합뉴스) 은행팀 = 올해 국내 대형 금융지주사들이 2분기 실적을 발표한 뒤 사상 첫 동시다발 '중간 배당'을 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순이익의 20% 이내로 배당할 것을 권고한 조치가 이달 말 종료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금융지주들은 금융감독원이 조만간 시행할 스트레스 테스트(재무건전성 평가)를 통과하는 대로 반기 또는 분기 배당 준비에 적극적으로 나설 태세다.
5대 금융지주 가운데서는 하나금융이 유일하게 중간배당을 매년 계속해 왔고, KB·신한·우리·NH농협금융은 정관상 중간배당이 가능하지만 여태까지 중간배당을 한 적은 없었다.



◇ 금감원, 금융지주·은행 대상 '스트레스 테스트' 진행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KB·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금융지주를 비롯한 국내 금융지주사 8곳과 은행 19곳에 이달 11일까지 스트레스 테스트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하도록 했다.
금감원이 유가, 환율, 금리 등 거시경제 지표의 변화를 가정한 시나리오를 주고, 금융회사별로 신용자산, 자본비율(BIS비율), 대손충당금, 이자손익, 당기순이익 등에 미치는 영향을 자체 테스트해서 제출하도록 한 것이다.
이는 비정기적인 테스트 요청으로, 작년에는 10월에 실시했다.
금융권은 이번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등을 감안해 금융당국이 이달 말 '배당성향 20% 이내 제한' 조치를 예정대로 종료할지 결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올 1분기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잇따라 기록한 국내 주요 금융지주들은 이달 말 금융당국의 행정지도가 종료될 경우 하반기 중간·분기 배당을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2020년도 기말 배당 때 금융사 중 드물게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과했던 신한금융만 배당성향(배당금 총액/당기순이익)을 당국 권고를 넘겨 22.7%로 정했고 KB·하나·우리·NH농협금융은 당국 권고대로 배당성향을 20%로 낮췄던 만큼 중간배당에 대한 주주들의 기대도 커진 상황이다.
한 금융지주 관계자는 "금융주가 가치에 비해 주가가 너무 낮은 상태로 중간배당이라도 해야 주식 가치가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른 금융지주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올해 금융지주사의 실적도 좋기 때문에 중간배당을 할 가능성이 크다"며 "당국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기다리고 지켜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5대 금융지주, 중간배당 '긍정 검토'
우선 신한금융지주[055550]는 중간·분기 배당 가능성에 대해 "올해 초 주총에서 정관개정을 통해 (중간배당에 더해) 분기 배당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 만큼 가능한 시기에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한금융은 올 2월 실적 발표 때도 노용훈 부사장(CFO)이 "금융당국의 배당성향 20% 이내 제한이 끝나는 6월 말 이후에는 그동안 저희 생각보다 배당성향이 낮았던 것까지 포함해 적극적 배당을 할 계획이 있다. 배당성향이 계획대로 추진되지 못할 경우 하반기에도 추진할 계획이 반드시 있다"며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신한금융은 중간배당을 하려면 정관에 따라 6월 말을 기준으로 45일 이내인 8월15일까지만 이사회를 열어 배당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신한금융은 투자자의 예측 가능성 제고 등을 고려해 분기 배당을 시행할 경우 규모는 작년 주당 배당금을 기준으로 균등 배당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 추가적인 배당금액은 4분기 결산을 마치고 결정해 4분기 배당에 덧붙여 지급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배당금이 1천500원이었으니 올해 분기 배당을 할 경우 분기마다 1주당 375원이 지급될 것으로 보인다.
KB금융지주[105560]도 중간배당에 대해 "하반기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이 점차 해소될 경우 배당성향 축소 이전 수준으로 주주환원 개선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시행 시기, 방법 등은 금융당국과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추후 결정할 예정이며, 금감원 스트레스 테스트 종료 이후 좀 더 구체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지난 3월 주총에서 "배당성향이 30%는 돼야 한다는 게 일관된 생각"이라며 "코로나19라는 부득이한 상황으로 배당을 낮춰 죄송하다. 최대한 이른 시일 내 (배당성향 30%에) 접근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윤 회장은 중간 배당에 대해 "최근 금융주에 대한 주주들의 기대 등으로 분기 또는 반기별로 배당을 공급할 필요성이 커진 것을 인식하고 있다"고 했다.



우리금융지주[316140]도 중간배당 가능성에 대해 "6월 말 감독기관 행정지도가 종료되는 것을 전제로 하반기에 긍정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금융은 지난 3월 주총 때 향후 배당가능이익 재원 확대를 위해 4조원을 이익잉여금으로 이입하기도 했다. 또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이 "올해는 실적 개선과 더불어 다양하고 적극적인 주주환원정책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NH농협금융도 중간 배당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다른 지주사와 달리 농협중앙회 100% 자회사인 데다, 배당금이 농업과 농촌을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추가 배당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5대 금융지주 중 유일하게 해마다 꾸준히 중간배당을 해 온 하나금융은 올해도 8월께 중간배당을 할 것이란 관측이 많다.
하나금융[086790]은 "현시점에서 직접적인 중간배당 계획을 밝히긴 어렵지만 2005년 창사 이래 당 그룹은 꾸준히 중간배당을 해 왔으며 이는 주주에 대한 책임과 약속의 실천"이라며 "중간배당, 기말배당 등을 통해 주주가치가 지속적으로 증대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표] 5대 금융지주 최근 3년간 보통주 배당성향, 주당 배당금 (단위: %, 원)

┌────┬─────────┬──────────┬───────────┐
││2018년  │2019년 │2020년  │
├────┼────┬────┼─────┬────┼────┬──────┤
││배당성향│주당 배 │배당성향 │주당 배 │배당성향│주당 배당금 │
│││당금│ │당금│││
├────┼────┼────┼─────┼────┼────┼──────┤
│KB금융 │24.8│1,920 │26.0 │2,210 │20.0│1,770 │
├────┼────┼────┼─────┼────┼────┼──────┤
│신한금융│23.9│1,600 │25.0 │1,850 │22.7│1,500 │
├────┼────┼────┼─────┼────┼────┼──────┤
│하나금융│26.0│1,900 │26.0 │2,100 │20.0│1,350(중간배│
││││ │││당금 포함 1,│
││││ │││850)│
├────┼────┼────┼─────┼────┼────┼──────┤
│우리금융│21.52 │650 │27.0 │700 │20.0│360 │
├────┼────┼────┼─────┼────┼────┼──────┤
│NH농협금│4.92│212 │28.1 │1,767 │20.0│1,227 │
│융 │││ ││││
└────┴────┴────┴─────┴────┴────┴──────┘

yjkim8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