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민주당 '보수성향' 맨친, 선거개혁 당론 법안에 반대

입력 2021-06-07 03:30  

美민주당 '보수성향' 맨친, 선거개혁 당론 법안에 반대
공화당 견제 위한 필리버스터 폐지에도 비판적 입장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주요 의제에 반기를 들어온 민주당내 보수성향 조 맨친 상원의원은 6일(현지시간) 당이 추진해온 선거 개혁 법안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맨친 의원은 이날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국민을 위한 법안'으로 명명된 민주당의 전면적인 선거 개혁 법안에 대해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그것은 우리를 더 분열시킬 것"이라며 이 법안은 미국의 통합을 가로막는 잘못된 법안이라고 주장했다.
맨친 의원은 "투표는 우리 민주주의의 기반"이라며 하원을 통과한 선거 개혁 법안은 실제 투표권과 관련이 없는 많은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맨친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웨스트버지니아주의 신문 찰스턴 가제트에도 이날 기고문을 실어 민주당의 선거 개혁 법안과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절차인 필리버스터 폐지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당파적 투표법은 이미 약화한 우리 민주주의의 구속력을 파괴할 것"이라며 자신은 반대표를 던질 것이라고 밝히고 "필리버스터를 약화하거나 없애기 위해 투표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투표권 문제가 정치화되고 있고 일부 민주당 의원은 필리버스터를 악마화하려고 했다면서 "당파적 방식으로 이뤄지는 투표 및 선거 개혁은 당파적 분열을 계속 심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이 발의한 선거 개혁안은 유권자 등록 절차를 자동화하고 사전투표와 부재자투표를 확대하며 특정 정당과 후보자에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획정하는 '게리맨더링'을 방지하는 것 등이 핵심이다.
이 법안은 민주당이 주도하는 하원에서 3월 찬성 220표, 반대 210표로 통과됐다. 당시 공화당은 모두 반대표를 던졌다.
블룸버그통신은 "맨친의 지원이 없다면 투표 개혁 법안은 상원에서 실패할 것"이라고 전했다.
상원은 양당이 50석씩 양분한 상태이며 맨친 의원은 당내 반대파로 스윙보터 역할을 해왔다. 민주당은 또 공화당의 필리버스터에 막혀 법안 처리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CNN은 현재의 필리버스터 규칙은 공화당이 인프라 지출, 투표법, 기후변화 법률을 포함해 바이든 행정부가 지지하는 많은 진보적 법안의 처리를 지연시키고 있다면서 "맨친의 필리버스터 변경 반대는 바이든의 입법 우선순위에 주요 장애물"이라고 전했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