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혁신방안 내놓았지만…조직개편 결론못낸 김빠진 대책

입력 2021-06-07 10:46   수정 2021-06-07 12:21

LH 혁신방안 내놓았지만…조직개편 결론못낸 김빠진 대책
당정 이견 속에 3개 조직개편안 놓고 추가 검토키로
인원 20% 감축과 신규택지 업무 국토부 이관 등 추진키로


(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정부가 7일 LH 혁신방안을 발표했으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조직 개편안에 대해선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추가 검토 후 결정하기로 했다.
인력의 20% 이상 감축하고 취업 제한 임직원의 수를 500명선까지 대폭 올리는가 하면 과거의 잘못된 업무를 찾아내 성과급을 환수하기로 하는 등 LH로선 뼈아픈 쇄신안이 나왔지만 무엇보다 근본적인 방안은 LH 조직 개편안이라는 점에서 다소 김빠진 대책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정부는 이날 LH 조직개편 방안은 토지와 주택, 주거복지 부문을 중심으로 분리하는 세 가지 대안을 중점적으로 검토하기로 하고 청문회와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밝힌 세 가지 안은 토지와 주택·주거복지를 별도 분리하는 1안, 주거복지 부문과 개발사업 부문인 토지·주택을 동일한 위계로 수평분리하는 2안, 2안과 같이 분리하되 주거복지 부문을 모회사로, 개발사업 부문을 자회사로 두는 3안이다.
원래 정부가 제시한 안은 3안, 즉 지주회사안이었다.
주거복지 기능을 떼어내 주거복지공단으로 만들고 토지·주택 부문을 자회사로 둔다는 안이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LH의 해체에 가까운 쇄신안을 공언해온 터라 받아들이지 않았다.
민주당은 LH를 기능별로 완전히 분리하는 정도의 조직개편안을 요구했고, 결국 당정간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정부로선 지주회사안을 통해 주거복지와 토지·주택을 연결해야 하는 이유가 있었다.
현재 정부의 공공임대 등 저소득층 주거지원을 골자로 한 주거복지 사업은 주로 LH를 통해서 추진되고 있고, 이 막대한 비용을 LH가 토지·주택 사업을 통해 충당하는 '교차보전'이 적잖기 때문이다.
매년 LH의 주거복지 사업에서 1조5천억원 이상의 적자가 나고 있는데, LH는 택지 판매와 주택 분양 등을 통해 3조원을 벌어 주거복지 부문의 적자를 메우고 나머지 1조5천억원으로 재투자를 하거나 정부배당 등을 해 오는 식이었다.
그런데 주거복지와 토지·주택 부문을 완전히 분리해 '남남'으로 만들어버리면 교차보전이 매우 어렵게 된다.
물론 사업 부문을 분리한다고 해서 아예 교차보전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법을 개정하는 방식으로 그 근거를 만들면 가능할 수 있다는 의견도 많다.
당정은 초유의 땅 투기 사태를 일으킨 LH에 대한 해체 수준의 강력한 페널티를 원하는 국민 여론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가뜩이나 작년 5·6 대책과 8·4 대책, 올해 2·4 대책 등을 통해 LH가 주도하는 주택 공급 방안을 쏟아낸 정부로선 LH의 기능이 과도하게 축소돼 이 역할에 차질이 생기게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특히 주거복지에 대한 LH의 역할은 갈수록 커지는 상황이다. LH의 공공임대 공급 등 주거복지 사업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LH 법정자본금을 35조원에서 45조원으로 증액한 LH법이 시행된 것이 올해 초다.
이와 관련, 정부는 늦게나마 공공임대 주택 지원단가를 상향하는 등 주거복지 부문 재정지원을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아직은 세 가지 안 중에서 어느 것을 택할지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공청회와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적절한 안을 조속히 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날 LH 혁신 방안에서 신도시 등 신규택지 발굴 등 업무는 LH에서 국토부로 넘어가게 됐다.
전국에 걸쳐 있는 택지 발굴 업무를 국토부 본부가 직접 수행한다는 것으로, 국토부 인력 구조상 제대로 된 조사가 가능하겠느냐는 우려가 나온다.
국토부에선 공공주택추진단이 직접 업무를 수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기존 신도시 등 신규택지 조성 업무는 변함없이 LH가 계속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bana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