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은행 넘치는 현금에 '골머리'…기업에 예금 이전 권유도

입력 2021-06-10 11:17  

미 은행 넘치는 현금에 '골머리'…기업에 예금 이전 권유도

(서울=연합뉴스) 구정모 기자 = 미국 은행들이 넘쳐나는 현금을 쓸 데가 없어 기업 고객들에는 예금을 다른 곳으로 이전해달라는 요구까지 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 은행의 총예금은 5월 26일 현재 17조900억달러(약 1경9천931조6천500억원)로 지난 20년간 평균치의 4배에 달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예금이 늘어나도 대출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다. 5월 26일 현재 은행 총예금 대비 총대출 비율은 61%로, 지난해 2월 75%에서 14%포인트나 하락했다.
연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해 기준금리를 제로 수준으로 낮추는 등 대규모 돈풀기 정책을 하면서 현금이 시중에 대거 풀렸으나 대출 수요는 이에 못 미치면서 은행들이 막대한 예금을 주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저널은 전했다.
은행들은 경기가 회복되면서 사정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했으나 기업들은 아직 은행에 예치해둔 현금을 줄이려는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예컨대 미국 이동통신회사 버라이즌의 1분기말 현재 현금성 자산은 102억달러(약 11조4천억원)로 1년 전보다 45%나 불어난 상태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예금만 늘고 이에 걸맞은 대출 수요는 찾지 못하면서 수익성 지표가 하락하고 있다.
은행의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인 순이자마진(NIM)은 올해 1분기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결국 몇몇 은행들은 기업 고객에 현금을 다른 데로 옮길 것을 권유하고 있다고 저널은 전했다.
이와 관련해 은행을 상대로 기술 경영 자문 등을 제공하는 업체 노반타스의 임원인 피트 길크리스트는 고객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하는 방법으로 "추가 예금에 더 낮은 이자를 주거나 다른 소형 은행에 자금을 옮기도록 요구하는 전략이 있다"고 말했다.
은행 입장에서는 지난 3월 보완적 레버리지 비율(SLR) 완화 조치 종료 등 자기자본 규제도 신경을 써야 한다.
예금으로 자산이 늘어나면 이에 맞춰 자기자본을 늘려야 하기 때문이다. 자기자본 확충 부담을 피하려면 예금을 줄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실제 뉴욕멜론은행 등 일부 은행은 최근 고객들이 예금을 머니마켓펀드(MMF)로 옮기도록 하는 데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MMF 자산은 은행 자기자본 규정에서 예금과 달리 취급돼 은행의 부담이 경감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저널은 설명했다.


pseudoj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