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아프간내 탈레반 세력 확장에 자국민 철수 권고

입력 2021-06-21 15:52  

중국, 아프간내 탈레반 세력 확장에 자국민 철수 권고
중국대사관 "추가적 예방조치·비상대책 강구" 주문

(서울=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 중국이 자국민에게 가능한 한 빨리 아프가니스탄(아프간)을 떠날 것을 권고했다.
오는 9월 미군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소속 군대의 아프간 철군 완료를 앞두고 아프간 곳곳에서 폭력 사태가 빚어지고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이 세력을 확장하고 있는데 따른 조치다.


21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아프간 주재 중국대사관은 지난 19일 통지문을 통해 아프간에 주재하는 중국인들과 중국 관련 기관들에 대해 상황 악화에 대비해 추가적인 예방조치를 취하고, 비상 대책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중국대사관은 통지문에서 "올해 들어 아프간 내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테러리스트들의 공격도 빈번해지고, 안보 상황이 점점 심각하고 복잡해졌다"고 지적했다.
중국대사관은 그러면서 자국민에 대해 예방조치를 강화하고, 국제 상업항공편을 이용해 긴급하게 아프간을 떠나라고 촉구했다.
중국은 20년 가까이 아프간에 주둔해온 미군과 나토군의 갑작스러운 철군으로 아프간 내 테러가 급증했다고 미국을 비판하고 있다.
미군은 지난 5월 1일부터 아프간에서 공식 철수를 시작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9월 11일 이전에 아프간 철군을 마무리 짓겠다고 밝힌 상태다.
미군의 아프간 철군과 함께 탈레반의 전략적 요충지에 대한 공세가 강화되고 있으며, 아프간 곳곳에서 테러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dpa통신에 따르면 미군 철수 개시 후 최소 41개의 정부군 장악 지구(시·군과 비슷한 행정 단위로 아프간의 지구 수는 421개)가 탈레반의 수중으로 넘어갔다.
지난달에는 아프간 수도 카불의 한 여학교에서 폭탄 테러 사건이 발생해 60여 명의 희생자가 생겼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오는 25일 워싱턴에서 아슈라프 가니 아프간 대통령을 만나 미군 철수 후 아프간 안정화 및 지원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미국은 미군 철수에도 아프간이 테러리스트들의 '천국'이 되지 않도록 아프간에 대한 관여 정책을 계속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중국은 아프간의 폭력 사태가 늘어나자 아프간의 불안과 테러활동이 국경을 넘어 신장(新疆)위구르 자치구를 포함한 자국 영토로 번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중국은 국제사회로부터 신장위구르 자치구 내 위구르족을 비롯한 이슬람 소수민족을 박해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아울러 중국은 아프간의 정정 불안으로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 추진에 차질을 빚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jj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