쪼그라드는 '알리바바 제국'…전기차 샤오펑 경영권 내려놔

입력 2021-06-24 11:34  

쪼그라드는 '알리바바 제국'…전기차 샤오펑 경영권 내려놔
'중국 전기차 3총사' 샤오펑 홍콩 추가상장 앞두고 이례적 '양보'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 당국의 눈 밖에 난 마윈(馬雲)이 세운 알리바바그룹이 유망 전기차 업체의 경영권을 내려놓았다.
24일 경제 매체 차이신(財新) 등에 따르면 홍콩증권거래소는 전날 밤 중국의 3대 전기차 스타트업 중 한 곳인 샤오펑(엑스펑)이 상장 심사를 통과했다면서 이 업체가 제출한 기업공개(IPO) 투자설명서를 공개했다.
아직 구체적 상장 시기 및 규모가 발표되지는 않은 가운데 시장의 관심은 샤오펑의 지배구조 변동 계획에 쏠렸다.
현재 샤오펑의 최대 주주와 2대 주주는 각각 21.7%, 11.9% 지분을 가진 창업자 허샤오펑(何小鵬)과 알리바바 계열사 타오바오(淘寶)다.
이미 뉴욕 증시 상장사인 샤오펑은 주식 차등의결권이 적용되는 회사다.
주식은 A,B,C 세 종류로 나뉘는데 각각 한 주 의결권이 1표, 10표, 5표로 각각 다르다.
현재 창업자인 허샤오펑 회장은 B주를, 2대 주주인 타오바오는 C주를 갖고 있었는데 홍콩 추가 상장 뒤에는 타오바오의 C주가 A주로 바뀐다.
회사 지배력에 5분의 1로 약해짐에 따라 타오바오는 샤오펑의 이사 1명에 대한 임면권도 잃게 된다.
이렇게 되면 알리바바는 사실상 재무적 투자자로만 남고 경영에 관여하기 어려워질 전망이다.
샤오펑 측은 홍콩 상장 규정에 맞추기 위한 지배구조 조정이라고 설명했지만 경타오바오 측이 특별한 보상 없이 경영권을 내려놓는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이례적인 결정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중국의 테슬라'로도 불리는 샤오펑은 중국에서 급성장 중인 전기차 시장의 유망 스타트업 중 하나다. 웨이라이(니오), 리샹(리오토)와 더불어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3총사'로 불린다.
알리바바는 타오바오를 통해 회사 설립부터 샤오펑의 주요 투자자로 참여했고 샤오펑은 알리바바로부터 자금과 기술 등 다양한 지원을 받았다.
허샤오펑 본인도 알리바바 출신 인사로 알리바바와의 인적 네트워크도 돈독했다.
알리바바 측의 이례적인 차등의결권 포기는 작년 마윈의 '설화 사건'을 계기로 중국에서 '알리바바 제국'이 각종 도전에 직면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는 점에서 눈길이 간다.
그간 중국에서 알리바바와 텐센트 같은 거대 IT기업들은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주요 첨단 산업을 사실상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작년 10월 마윈의 대담한 당국 공개 비판 발언을 계기로 중국 공산당과 정부는 민간 영역에서 급성장한 대형 인터넷 기업 경영자들이 체제 위협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고 인터넷 기업이 다시는 당과 국가의 권위에 도전하지 못하게 질서를 확립하려 하고 있다.
당국의 강력한 규제 속에서 알리바바는 마윈과 선을 그으면서 생존을 도모하고 있다.
공동 창업자인 차이충신(蔡崇信) 알리바바 부회장은 지난 15일(현지시간) 방영된 CNBC와 인터뷰에서 "잭(마윈)에게 일어난 일과 우리 사업에 일어난 일을 분리해서 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