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의료인들의 헌신…체포 위험에도 시민들에 '의료봉사'

입력 2021-06-24 11:52   수정 2021-06-24 12:07

미얀마 의료인들의 헌신…체포 위험에도 시민들에 '의료봉사'
국공립병원 의료인 '반 쿠데타' 파업 동참하고 개인병원 봉사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미얀마 반 쿠데타 파업에 참여 중인 국공립병원 의료인들이 체포 위험을 무릅쓰고 시민들에게 의료봉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4일 프런티어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지난 2월 1일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뒤 국공립병원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인 수 만명이 앞장서 파업에 나서는 등 시민불복종운동에 참여했다.
이들은 군부의 여러 차례 업무 복귀 명령을 거부했고, 월급이 끊기고 관사에서 쫓겨났음에도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민들과 같은 길을 걷고 있다.
정부가 운영하는 병원이 마비되자 시민들은 개인 병원이나 자선 진료소에 의존하고 있다.
이에 국공립병원을 떠난 의료인들이 개인 병원, 자선 진료소로 출근하고 있다.
만달레이종합병원에서 일하던 의사는 익명으로 "파업에 동참하면서 정부가 제공한 관사를 포기했다"며 "하지만, 환자는 포기할 수 없기에 지난 넉 달 동안 자선 진료소에서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군경이 자선 진료소를 덮치는 바람에 두 번이나 도망쳐야 했다. 내가 의사라는 사실을 저들이 알면 잡아갈까 봐 청진기 등 진찰 가방은 물론 휴대전화도 놓고 다닌다"고 덧붙였다.



미얀마 의료인단체 관계자는 "현재 전국 250개 개인병원에서 일하는 의료인 가운데 95%는 국공립 병원에서도 일했던 것으로 추정된다"며 "1만명이 넘는 이들 의료인 가운데 7천명 가량이 시민불복종운동에 동참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군부는 시민불복종운동에 참여한 의료인들을 선동 등 혐의로 체포해 재판에 넘겼다.
프런티어는 지난달 7일 기준으로 최소 389명의 의료인이 기소됐고, 이후 군부가 명단을 발표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얀마 의료인들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환자들을 포기할 수 없다며 때로는 군경의 눈을 피해 어둠 속에서 손전등 불빛 아래 수술을 감행하고 있다.
앞서 지난 4월 중순 미얀마 인권을 위한 의사협회와 15개 의·치·약대 학생연합은 "제때 치료하면 목숨을 구할 수 있음에도 군경은 의도적으로 (반 쿠데타 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을 치료하는 병원을 목표로 삼아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환자를 가로채고, 부상자들을 죽음 앞에 방치한다"고 밝혔다.
의료인들은 공개서한을 통해 '치료할 권리'를 보장해 달라고 국제사회에 호소했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