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도네시아 외교장관 회담…"신남방 핵심국, 협력 더 강화"

입력 2021-06-25 12:49  

한-인도네시아 외교장관 회담…"신남방 핵심국, 협력 더 강화"
코이카, 인니 방역 400만달러 지원·제넥신-칼베 백신 4분기 기대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동남아 지역을 순방 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25일 레트로 마르수디 인도네시아 외교장관과 자카르타에서 회담하고 "신남방 핵심 파트너국가로서 협력을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인도네시아는 신남방정책이 최초로 천명된 곳이며, 신남방정책 추진의 핵심 파트너 국가"라며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등 변화된 환경을 반영한 신남방정책플러스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보건, 교육, 인프라 개발, 미래산업 육성 등 신남방정책 플러스의 7대 분야에서 인도네시아와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정부가 올해도 방역·의료물품 등을 지원하고, 양국이 백신의 공평한 접근을 위한 국제사회 노력에 공조하기로 했다는 점 등을 전한 뒤 재인도네시아 한인들이 백신접종을 받도록 인도네시아 정부에 각별한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은 인도네시아에 코로나 방역 관련 400만 달러(45억원) 상당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정 장관은 또 "양국 방산 협력도 전투기, 잠수함 등 첨단무기를 공동개발하는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KF-21/IF-X 공동개발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양측은 한-인도네시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과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조속한 발효를 통한 경제회복 협력 강화를 논의했다.
태평양 도서 지역을 포함한 제3국에서의 개발 협력 확대를 위한 '한-인도네시아 삼각협력 양해각서'에도 서명했다.
이밖에 한국에서 일하는 인도네시아 어선원 보호, 기후변화 공동협력 강화, 미얀마 사태 등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레트노 마르수디 외교장관은 코로나 협력과 관련해 "제넥신과 칼베의 백신개발이 잘 되면 올해 4분기 백신 준비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한국에 3만3천명의 인도네시인 근로자가 있는데, 선원이 5천950명"이라며 이들에 대한 보호 협조와 근로자 송출 재개를 요청했다.
양국 외교장관은 회담을 마친 뒤 한-인도네시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이행을 위한 행동계획에 서명했다.
이 행동계획에는 향후 5년간 정무·국방·안보·경제·사회문화·지역·국제무대 등에서 협력을 심화하기 위한 방안이 담겼다.



정 장관은 외교장관 회담에 이어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림 족 호이 아세안 사무총장을 예방하고, 박재한 재인도네시아 한인회장과 한국 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할 예정이다.
정 장관은 21일 베트남으로 출국한 뒤 24일 싱가포르를 방문했으며 인도네시아를 끝으로 이날 밤 비행기로 귀국한다.
정 장관은 동남아 주요 3개국과 보건·방역·경제 회복·주요 지역 현안 등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