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니 식염수"…인도 백신 접종 사기 피해자 2천500명

입력 2021-07-06 10:19  

"알고 보니 식염수"…인도 백신 접종 사기 피해자 2천500명
"백신 맞았는데 아무 증상 없어"…피해자들이 경찰에 신고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인도 뭄바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놔준다면서 돈을 받고 식염수(소금물)를 주사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6일 인디아투데이와 CNN 등에 따르면 인도 서부 마하라슈트라주 뭄바이 경찰은 "최소 12곳의 가짜 백신 센터에서 2천500명 넘게 사기를 당했다"며 "일당은 식염수를 접종하고 총 2만8천 달러(3천200만원)의 수익을 올렸다"고 발표했다.
이어 "지금까지 의사 등 14명을 사기, 위조, 범죄 공모 등 혐의로 체포했고, 수사 확대에 따라 체포자가 늘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인도는 지난달 중순까지 의료진·군인 등 방역 전선 종사자와 45세 이상 성인만 코로나 백신을 무료 접종하고, 18∼44세 연령대는 돈을 내고 맞았다.
인도 정부는 지난달 21일부터 18세 이상 모든 국민에게 무료 접종하는 정책으로 전환했다.



인도에서는 지난 4월부터 델타 변이 확산 등으로 확진자·사망자가 폭증하면서 백신 수요가 치솟았다.
이런 틈을 타 뭄바이의 일당은 5월 말∼6월 초 백신접종 사기 행각을 벌였다.
이들은 1회 접종료로 10∼17달러(1만1천∼1만9천원)를 받아 챙겼다.
피해자들은 접종센터에서 현금만 받고, 백신을 맞고도 아무런 증세가 나타나지 않은 점, 접종 증명서가 허술한 점 등을 의심해 경찰에 신고했다.
뭄바이 경찰은 특별수사팀을 꾸려 현장을 압수수색해 위조된 백신 증명서 등을 확보하고 계좌를 동결한 뒤 관련자들을 체포했다.
뭄바이의 한 변호사는 피해자들을 대리해 지난달 24일 공익 소송을 제기했고, 고등법원은 "혐의가 정말 충격적이다. 앞으로 무고한 사람들이 속지 않도록 당국이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웨스트벵골주 경찰 또한 지역 의원을 포함해 수백 명이 가짜 백신을 접종한 의혹을 수사 중이다.
지난달 28일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인도의 코로나 백신 누적 접종 횟수가 미국을 넘어섰다며 기뻐하는 트윗을 올렸다.
인도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횟수는 이달 5일 기준 누적 3억5천289만여명이다.
하지만, 인도 인구 13억9천만명 가운데 2차 접종 완료자는 6천450만여명에 불과하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