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반도체 화려한 부활…휴대폰 접은 LG는 실적 새 역사(종합)

입력 2021-07-07 14:13   수정 2021-07-07 15:42

삼성 반도체 화려한 부활…휴대폰 접은 LG는 실적 새 역사(종합)
2분기 삼성전자 영업이익 12.5조 깜짝 실적…반도체 7조 육박 전망
LG 휴대폰 접고 2분기 1조원 최고 기록…가전·TV 날고 전장도 흑자 임박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글로벌 반도체 시장이 2018년 이후 3년여 만에 다시 호황기로 접어들며 삼성전자[005930]가 2분기 호실적을 터뜨렸다.
휴대폰 사업을 철수한 LG전자는 주력 사업인 생활 가전을 앞세워 역대 2분기 최고 기록을 새로 쓰면서 사업 재편의 효과를 확인했다.
7일 삼성전자가 발표한 2분기 잠정실적에 따르면 영업이익은 12조5천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3.37%, 전 분기보다는 33.26% 증가했다.
이번 영업이익은 이른바 '반도체 슈퍼 호황기'였던 2018년 3분기(17조5천700억원) 이후 11분기 만에 가장 높다.

당초 삼성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 전망치 평균(컨센서스)은 5월까지는 10조원 초반대였다가, 최근 메모리 반도체 가격 상승에 따라 상향 조정되며 11조원 초중반대로 형성됐다. 하지만 12조원대까지 예상한 증권사는 없었다.
삼성전자가 증권가 전망을 뛰어넘은 데는 1분기에 부진했던 반도체 부문(DS)이 업황 개선과 미국 오스틴 공장 재가동 등에 힘입어 호실적을 낸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의 2분기 영업이익은 전체의 절반을 훌쩍 뛰어넘는 7조원 안팎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7조원이라 가정하면 전 분기(3조4천억원)보다 100% 이상 증가하는 것이다.

반도체 부문의 성과는 주요 제품의 가격 상승이 견인했다.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2분기 첫달인 4월에 PC용 D램(DDR4 8Gb) 고정거래가격이 전달보다 26.67% 급등하며 2017년 1월 이후 가장 큰 상승폭을 나타냈다.
D램과 함께 대표적인 메모리 반도체인 낸드플래시 역시 지난해 3월 이후 1년 만인 올해 4월 가격이 반등했다. 메모리카드·USB향 낸드플래시 범용제품(128Gb 16Gx8 MLC) 고정거래가격이 8.57% 오른 바 있다.
이후 D램과 낸드 등 메모리 반도체 가격은 5월과 6월 큰 변동없이 보합세를 나타냈으며, 하반기부터 공급사 재고량은 적고 고객사 수요가 늘어나며 다시 상승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또한 3분기까지 D램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며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하반기까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대체적이다. 증권가에서는 3분기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15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며, SK하이닉스도 호실적이 예고된다.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은 반도체가 이끄는 가운데, 타 부문들도 고루 양호한 것으로 분석된다.
모바일(IM) 부문은 인도·동남아 등에서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다소 부진했으나 영업이익 3조원 내외를 거두며 비교적 선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소비자 가전(CE) 부문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생활가전 교체 수요 덕에 선전을 이어가면서도, 단가·마케팅 비용 상승 등으로 영업이익이 1조2천억원이었던 1분기보다는 다소 부진했을 것으로 예측된다.
디스플레이 부문(삼성디스플레이)은 LCD 등 패널 가격 상승과 고객사 일회성 보상금이 반영되며 영업이익 1조원 안팎을 올렸을 것으로 추정된다. 서승연 흥국증권 연구원은 "하반기에 메모리 가격이 추가로 상승하며 반도체 부문 실적이 추가로 개선하고 스마트폰 신모델 출하 효과가 더해지며 실적 상승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LG전자는 2분기 영업이익이 1조1천128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65.5% 증가하고, 지난 1분기(1조5천166억원)에 이어 두 분기 연속 1조원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2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48.4% 증가한 17조1천101억원을 기록하며 2019년에 수립한 역대 2분기 최고 실적(15조6천292억원)을 갈아치웠다.
LG전자의 2분기 실적은 생활가전(H&A)과 TV를 담당하는 HE 부문이 이끈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장기화와 에어컨 성수기 효과 등으로 생활가전 이익은 7천억원 중후반대로 추정된다.
특히 프리미엄 '오브제컬렉션'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로, LG전자 생활가전 2분기 예상 매출은 2분기 기준 역대 최대 수준인 6조원대 중반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HE 부문은 2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보다 120% 가량 늘어난 2천500억원 안팎으로 전망된다. 매출은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 선전에 힘입어 2016년 이후 5년 만에 4조원을 넘어설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업계에 따르면 LG전자의 올레드 TV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2배 이상으로, 분기별 100만대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LG전자 전체 TV 매출 중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가 신사업의 한 축으로 키우는 전장사업(VS) 본부는 2분기 매출이 1조9천억원 수준으로 추정되고, 흑자 전환 시점은 하반기로 기대되고 있다. 마그나와 함께 설립하는 합작법인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이 이달 1일 물적분할을 완료한 바 있다.
LG전자가 장기 적자였던 휴대폰 사업을 종료하고 사업 재편에 속도를 냄에 따라 올해 연간 실적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시장에서 나온다. 증권가에서는 연간 영업이익이 5조원에 육박하고, 매출이 70조원을 달성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LG전자에 대해 "프리미엄 가전 수요가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고, 올레드 TV는 규모의 경제 달성에 따른 선순환 구조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전장 사업도 글로벌 시장 성장률을 상회하는 성장세를 보여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shiny@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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