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시, 친트럼프 인사 거부에…미 의회난동 조사위 구성 파행

입력 2021-07-22 14:58  

펠로시, 친트럼프 인사 거부에…미 의회난동 조사위 구성 파행
공화, 의회 조사위 '보이콧' 선언…민주, 청문일정 등 예정대로 진행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 낸시 펠로시 미 하원 의장이 일부 친 트럼프 인사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하며 지난 1월 6일 의회난동 사태에 대한 하원 조사위원회 구성이 파행했다.
펠로시 의장은 2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공화당이 추천한 5명의 조사위원 가운데 짐 뱅크스(인디애나), 짐 조던(오하이오) 등 2명의 의원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한다고 밝혔다.
이들 두 하원 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선거 사기 주장에 적극 동조하며 노골적인 친 트럼프 행보를 이어왔다고 뉴욕타임스는 보도했다.
뱅크스 의원은 최근 트럼프 전 대통령의 미국-멕시코 국경 방문에 동행했고, 법사위원인 조던 의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탄핵 심판 과정에서 적극적인 방어자 역할을 해 왔다.
펠로시 의장은 성명에서 "조사의 진실성과 위원회가 행할 조치 등을 고려해 2명의 의원을 거부해야만 했다"며 "1월 6일 벌어진 사태의 전대미문적 성격 때문에 이 같은 전례없는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 규정에 따르면 하원 의장은 개별 위원에 대한 거부권을 부여받지만, 실제 행사는 드문 일이라고 AP는 전했다.
공화당은 위원회 불참 입장을 밝히며 강하게 반발했다.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는 별도의 회견을 자청해 "펠로시 의장이 결정을 번복해 5명의 공화당 의원 모두를 위원회에 앉히지 않는 이상, 공화당은 조사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별도의 자체 조사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매카시 원내대표는 특히 펠로시 의장의 당파적 결정으로 이번 조사의 정치적 성격이 드러났다면서 "왜 의회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한 이후에도 그토록 무방비했는가"라며 의사당 경호에 있어 펠로시 의장의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공화당의 참여 여부와 관계없이 조사 절차를 진행한다는 입장이지만, 공화당은 펠로시 의장의 거부권 행사로 위원회의 정당성 자체가 없어졌다고 맞서고 있다.
조사위원장인 베니 톰슨 의원은 "지엽적 문제에 신경쓰지 않겠다"면서 내주 의회 경찰 등을 대상으로 한 청문회를 비롯해 조사 일정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펠로시 의장은 앞서 모두 13명의 조사위원 가운데 딕 체니 전 부통령의 딸이자 트럼프 전 대통령에 맞서다 사실상 '왕따' 신세가 된 공화당 소속 리즈 체니 하원의원을 포함해 8명의 위원을 임명했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