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유가] 中 제조업 지표 부진에 3.6%↓

입력 2021-08-03 03:55   수정 2021-08-03 05:47

[뉴욕유가] 中 제조업 지표 부진에 3.6%↓


(뉴욕=연합뉴스) 윤영숙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유가는 중국의 제조업 지표 부진에 중국의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면서 하락했다.
2일(미 동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9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2.69달러(3.6%) 하락한 배럴당 71.26달러에 마감했다.
유가는 세계의 제조업 엔진인 중국의 경제 지표가 부진하게 나오면서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자 하락했다.
앞서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7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17개월 만에 최저인 50.4를 기록했다. 이번 수치는 코로나19 충격이 가해진 작년 2월 이후 가장 낮았다.
중국 정부가 발표하는 제조업 PMI는 4개월 연속 하락 중이다.
차이신(財新)이 발표한 7월 중국의 제조업 PMI도 15개월래 최저치인 50.3을 기록했다.
기업 구매자들에 대한 설문 조사로 작성되는 PMI는 관련 분야의 경기 동향을 보여주는 지표로 수치가 50을 웃돌면 경기가 확장 국면임을, 50을 밑돌면 경기가 수축 국면임을 보여준다.
오안다의 에드워드 모야 애널리스트는 CNBC에 "중국은 아시아의 경제 회복을 주도하고 있으며, 만약 (경기) 되돌림이 심화하면 글로벌 경기가 크게 하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원유 수요 전망은 글로벌 백신 접종률이 개선될 때까지는 아마도 개선되지 않고 계속 불안한 상황에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바트레이드의 나임 아슬람 수석 시장 애널리스트는 마켓워치에 "투자자들이 중국 경제 회복세에 대해 우려하면서 유가가 반등에 실패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달부터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 산유국들이 하루 40만 배럴의 원유를 증산하기로 한 점도 유가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OPEC+는 이달부터 매달 하루 40만 배럴씩 감산을 완화할 예정이다.
로이터가 설문 조사한 바에 따르면 OPEC 산유국들은 7월에 하루 61만 배럴의 원유를 증산해 산유량은 하루 2천672만 배럴에 달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이는 OPEC 회원국들이 감산을 과도하게 준수해 예상보다 더 작은 규모로 원유가 시장에 나오고 있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코메르츠방크의 애널리스트들은 보고서에서 "OPEC이 합의안을 과도하게 준수해 생산량이 계획보다 더 많이 줄었다"라며 "현재 원유시장이 공급 부족인 상태임을 고려할 때 OPEC+ 산유국들이 8월에 하루 40만 배럴을 추가로 완화하려고 한 것보다 더 많이 생산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라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