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서 뮌헨-프라하행 고속열차 충돌사고…3명 사망 40여명 부상(종합2보)

입력 2021-08-05 02:31   수정 2021-08-05 11:36

체코서 뮌헨-프라하행 고속열차 충돌사고…3명 사망 40여명 부상(종합2보)
정지신호 안지켜 근거리노선 열차와 충돌…체코 교통장관 "상황 심각"
체코 한국공관 "부상자 중 한국인은 없는 것으로 확인"

(베를린=연합뉴스) 이 율 특파원 = 체코 서부 독일 국경 인근에서 마주 달리던 열차가 정면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해 3명이 사망하고 40여명이 다쳤다.
주체코 한국대사관은 부상자 중 한국인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4일(현지시간) 오전 8시 6분께 체코 서부 독일과의 국경 인근 도마스리츠에서 뮌헨에서 프라하로 향하던 고속열차가 마주 오던 근거리노선 열차와 정면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체코 국적인 양쪽 열차의 기관사 2명과 근거리노선 열차에 탑승했던 여성 1명 등 3명이 사망하고 10명은 중상을 입었으며, 나머지 30여명은 다쳤다.
부상자 중 독일인 4명은 치료를 위해 독일로 이송됐다. 주체코한국대사관 관계자는 "현지 경찰에 연락해본 결과, 부상자 중 한국인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날 사고는 뮌헨에서 프라하로 향하던 고속열차가 정지신호에도 운행을 계속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레기오샤크로 불리는 근거리노선 열차는 필젠과 도마스리츠를 운행해온 열차다.


두 열차 기관차의 조종실은 완전히 파괴됐고, 크게 찌그러졌다. 열차 차량들은 비틀어졌다.
카렐 하블리체크 체코 교통장관은 기자들에게 "지금까지 파악된 정보에 따르면 두 열차 기관사 중 1명이 빨간불인데도 운행해 다른 열차와 충돌했다"면서 "약 50명이 다쳤고, 의료진과 소방당국이 현장에 도착해 구조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상황이 매우 심각하며, 사고 현장으로 향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 목격자는 "갑자기 끔찍한 충격이 있었고, 모든게 날아다녔다"고 체코 프라보에 밝혔다. 또 다른 목격자는 "한마디로 처참했다"고 말했다.

체코 철도감독관청은 사고원인에 대한 조사를 개시했다. 조사에는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체코의 열차 노선에서는 안전기술이 노후화하면서 사고가 빈발했다고 독일 ARD방송은 지적했다.
불과 1년 전 체코와 독일의 국경지대에 있는 독일 에르츠산맥에서는 마주오던 열차들이 정면충돌하면서 2명이 사망했다. 이 중 1명은 독일인이었다.
yuls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