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최후 적색경보…이제 공은 11월 당사국총회로

입력 2021-08-10 10:17   수정 2021-08-10 10:20

기후변화 최후 적색경보…이제 공은 11월 당사국총회로
'종말론적 위험' 경고한 IPCC 보고서에 당사국 비상
석탄발전 폐지 등 획기적 탄소감축 나올지 미지수
원죄있는 선진국의 개도국 자금지원도 인류단결 변수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기후변화가 인류의 존망을 결정할 정도로 심각하다는 진단이 나오면서 실질적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오는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196개국이 머리를 맞댈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에도 그 때문에 더 많은 기대가 쏠린다.
◇ 역대급 재난 속출…기존약속으론 감당못할 현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올해부터 2040년 사이 지구 온도가 산업화 이전에 견줘 1.5도 오를 가능성이 크다는 보고서를 9일 공개했다.
IPCC는 2018년 보고서에서 지구 온도가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상승하는 때를 2030~2052년으로 예측했는데 이번에 10년가량 당겼다.
이번 보고서는 온난화가 인간 탓에 발생한다고 명확히 규정하면서 "온난화를 안정화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탄소중립"이라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COP26과 후년 파리기후협정 첫 시행점검 때 과학적 근거로 사용된다.
온난화가 심각하다는 평가는 새롭지 않다.
최근엔 특히 북미 서부지역 폭염과 독일 등 서유럽을 강타한 홍수로 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 심각성이 명확히 드러나기도 했다.
전 세계는 지난 2015년 '지구 평균온도 상승 폭을 2도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1.5도 이하로 제한하고자 노력한다'라는 내용의 파리협정을 맺었다.
그러나 많은 과학자는 파리협정이 온난화를 막기에 역부족이라고 지적한다.

◇ 석탄발전과 결별할 수 있을까…합의 도출될지는 미지수
그래서 유엔기후변화협약 196개국과 유럽연합(EU)이 한자리에 모여 기후변화 대응방안을 논의할 COP26이 더 주목된다.
각국은 COP26가 열리기 전까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중간목표로서 2030년까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제출하기로 약속했다.
한국도 COP26에 맞춰 2030년까지 온실가스감축목표를 제시할 예정이다.
다만 COP26에서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합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블룸버그통신은 9일 공개된 IPCC 보고서가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들에 온실가스 주원인인 석탄을 이제 역사 속으로 보내야 한다는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통신은 "COP26에서 합의가 순조롭게 이뤄지도록 만들기 위한 (이전의) 국제협의에서 석탄이 걸림돌이 돼왔다"라고 설명했다.
실제 주요 20개국(G20) 환경·에너지 장관들은 지난달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열린 회의에서 석탄화력발전을 중단하자는데 합의하지 못했다. 중국과 인도의 반발이 거셌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석탄화력발전 중단을 개발도상국만 꺼리는 것도 아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때 국내 석탄화력발전을 중단하라는 유럽국가들 요구를 거절했다.
이에 G7 정상들은 자국이 아닌 타국의 탄소저감장치를 갖추지 않은 석탄화력발전에 자금지원을 중단하는 정도만 합의했다.
영국 BBC방송은 "COP26에서 각국이 석탄화력발전을 중단하겠다고 약속하면 큰 성과겠지만 지난달 COP26 준비를 위한 각료급 회의 등을 보면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으로 보인다"라고 짚었다.

◇ 선진국에 원죄…개도국 기후대응 자금지원도 속도낼지 주목
COP26에선 기후변화 적응·대응을 위해 자금지원을 요구하는 개도국 목소리도 분출할 전망이다.
기후변화에 책임이 상대적으로 덜한 개도국들은 기후변화에 자신들이 입은 피해를 보상하고 자신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자금을 지원해달라고 선진국에 요구하고 있다.
G7과 EU 등 선진국들은 2009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COP15 때 발표한 '코펜하겐 합의문'에서 개도국이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매년 1천억달러(약 114조7천300억원)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선진국들은 2015년 파리협정에서 이 약속을 재확인하면서 2025년까지 연간 1천억달러 이상을 공여하고 이후엔 규모를 대폭 늘리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6월 G7 정상회의 때도 '연간 1천억달러 공여' 약속이 재확인됐다.
하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지난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선진국이 개도국 기후변화 대응에 지원한 자금은 789억달러(약 90조5천535억원)에 그쳤다.


jylee2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