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미령 기자 = 올해 상반기 증권·선물업계의 전산장애 관련 분쟁이 작년 동기의 4배 가까이로 늘었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올해 상반기 증권·선물업계에 접수된 민원·분쟁은 3천449건(28개사)으로 작년 상반기 1천970건보다 75.1%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유형별로 보면 전산장애 분쟁이 2천25건으로 가장 많았다. 작년 동기(526건)보다 285.0% 급증했다.
주식 거래 규모가 커지고 공모주 투자 열풍으로 단기간 거래량 집중 현상이 빚어지면서 전산장애 관련 분쟁이 증가했다고 거래소는 설명했다.
이 기간 주식시장(ETF·ETN·ELW 제외) 거래대금은 4천514조원에서 7천414조원으로, 호가 제출 개인 계좌 수는 2천373만개에서 5천866만개로 늘었다.
주문집행과 관련한 민원·분쟁은 74건으로 전년 동기(66건) 대비 12.1% 늘었다.
호가, 수량 착오 주문이나 투자자가 실시 요건을 인지하지 못한 채 반대매매가 이뤄진 경우에 해당한다.
매체별로 보면 홈트레이딩시스템(H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관련 민원·분쟁 건수가 2천220건으로 작년 동기(688건) 대비 223% 증가했다.
거래소는 "하반기 시장 관심도가 높은 기업공개(IPO)가 예정돼 있어 매매를 위한 접속이 집중될 경우 주문 오류 등의 분쟁 발생 우려가 상존한다"며 투자자 주의를 환기했다.
아울러 신용거래융자 잔고의 증가세를 고려해 반대매매 관련 유의사항도 당부했다.
개인들이 주식 투자를 위해 증권사에서 빌린 금액인 신용거래융자 잔고는 올해 상반기(반기 마지막 거래일 기준) 23조8천억원으로 1년 전(12조7천억원)의 2배 수준이다.
거래소는 "신용거래는 주가 급변 시 손실 폭 확대와 반대 매매로 인한 손실 위험성이 존재하므로 투자 전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전산장애 관련 유의사항으로 ▲ 대체 주문수단(고객센터, 거래 증권사 지점 유선, 거래 지점 방문 등) 사전 확인 ▲ 매매의사 입증 기록 ▲ 개인 전산 기기 성능과 주문 환경 점검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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