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친대만' 리투아니아행 화물열차 중단"…경제보복 나서나

입력 2021-08-19 10:30  

"中 '친대만' 리투아니아행 화물열차 중단"…경제보복 나서나
리투아니아 측, 중국 전면 수출봉쇄 등 추가 조치 촉각
중국, 부인하면서도 '현명하게 처신해라' 공개 압박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대만 문제를 놓고 중국과 발트해 국가 리투아니아 간 외교 갈등이 격화한 가운데 중국 측이 리투아니아와 화물열차 운행을 일방적으로 잠정 중단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9일 중국이 리투아니아로 가는 직행 화물열차 운행을 잠정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SCMP는 복수의 중국 소식통을 인용해 공식 발표는 없었지만 중국 국영 철도 회사가 리투아니아행 화물열차 운행을 중단했다고 전했다.
한 무역 소식통은 "중국과 리투아니아 간 열차들이 운행을 중단했는데 내가 알기로는 이 열차들을 운영하는 지역 국유기업이 이런 결정을 내렸다"며 "해당 노선에는 (기술적) 문제가 없어 정치적 동기가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말했다.
앞서 현지 매체인 발틱뉴스는 국영 중국철도의 화물 물류 부문 자회사인 중국철도컨테이너(CRTC)가 리투아니아 고객들에게 화물 열차 운행이 중단된다고 통보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중국과 리투아니아를 오가는 화물열차는 주로 리투아니아 측 바이어가 중국 제품을 수입할 때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긴타나스 류바나스 리투아니아 철도 대변인은 중국 측으로부터 공식적인 통보를 받은 것은 없지만 고객들을 통해 8월과 9월에 걸쳐 (중국발) 화물열차 여러 편이 도착하지 않을 것이라는 정보를 얻었다"고 밝혔다.
최근 리투아니아 주재 대만 대표부의 공식 명칭을 둘러싸고 리투아니아와 중국 간 외교 마찰이 격화했다.
중국은 리투아니아가 다른 나라들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타이베이 대표부'(Taipei representative office) 대신 '대만 대표부'(Taiwanese representative office)라는 이름을 허용한 것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정면으로 어기는 것이라면서 리투아니아 대사를 소환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했다.
외교가에서는 중국이 다른 서방 국가들이 리투아니아의 사례를 따라가는 '도미노 효과'를 우려하는 중국이 리투아니아와 단교 등 더욱 극단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리투아니아 측은 중국이 화물열차 운행 중단을 시작으로 향후 수출 제한 등 더욱 강한 경제적 보복에 나설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리투아니아 고위 소식통은 "불행히도 중국이 리투아니아로의 수출 전체를 봉쇄하는 것 같은 더한 일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을 대상으로 한 '사드 보복'이 단적으로 보여줬듯이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 집권 이후 중국은 거대한 자국 시장의 힘을 이용해 불편한 관계에 있는 상대방의 약점을 잡아 경제적 타격을 가해 굴복시키려는 경향을 노골적으로 보인다.
대만 독립 지향 성향의 차이잉원(蔡英文) 총통 집권 후에는 대만이, 최근에는 중국과 대립각을 세운 호주가 사드 보복식 경제 압박의 대상이 됐다.
이런 중국의 경제 보복의 특징은 공식적인 선포 후 이뤄지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 '비공식적'으로 이뤄진다.
중국 측은 리투아니아행 화물열차 운행이 중단됐다는 보도를 부인했다.
환구시보 영문판인 글로벌 타임스는 18일 밤 송고한 인터넷판 기사에서 중국철로가 정치적 이유로 리투아니아행 화물열차 운행을 중단했다는 보도를 부인하면서 관련 노선이 정상 운행되고 있다고 해명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환구시보는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하는 형식으로 화물열차 중단이 중국 측에 '옵션'으로 남아 있다면서 리투아니아가 미국의 대중 봉쇄 정책을 맹목적으로 따르지 말고 현명하게 처신하라고 공개 압박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