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북중접경서 탈북 단속 강화…"불법입국자 신고 시 포상"

입력 2021-09-01 17:25  

中, 북중접경서 탈북 단속 강화…"불법입국자 신고 시 포상"
최대교역 거점 단둥서도 압록강 선박 불법행위 단속 발대식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북한과 중국 사이 국경 통제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의 북한 접경지역에서 탈북자 단속을 강화하는 조치가 발표됐다.
1일 중국 지린성 바이산(白山) 공안국에 따르면 당국은 전날 외국인의 불법 입국·체류·취업과 관련해 신고한 주민에 대한 포상 방침을 밝혔다.
압록강 상류에 위치한 바이산에는 북중 간 대표적 내륙 교역 거점인 창바이(長白) 세관(해관)이 있으며, 이곳은 강폭이 좁아 북한 주민들의 모습을 지척에서 볼 수 있을 정도다.
당국은 "외국인 불법 입국·체류·취업에 대한 단속 강도를 높이고 대중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격려한다"면서 "이는 바이산의 외국 관련 환경을 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주민 신고로 불법 입국자 등을 검거하면 1명당 1천 위안(약 18만원)을 지급하고, 이들의 검거에 참여하고 잡아서 데려올 경우 2천 위안(약 36만원)을 준다고 밝혔다.
북한은 코로나19 유입을 우려해 중국·러시아와도 공식 육로 교역을 재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9월 로버트 에이브럼스 당시 한미연합사령관은 북한이 국경 지역 1~2km 내에 완충지대를 설정하고 여기에 접근하는 사람들을 무조건 사살하도록 명령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러한 조치는 리룡남 중국 주재 북한대사와 자오커즈(趙克志) 중국 공안부장(장관)이 베이징(北京)에서 만나 북중 접경지대 안정 등에 대해 논의한 지 하루 뒤 발표된 것이다.
당시 자오 부장은 "경험을 교류하고 실무협력을 심화할 뿐만 아니라, 양국 안보와 변경지역 안정을 공동으로 지키자"고 말했다.
한편 북중 최대교역 거점인 중국 랴오닝성 단둥(丹東) 당국도 전날 접경인 압록강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기 위한 발대식을 열었다.
단둥 당국은 휴어기가 끝난 뒤 압록강과 서해에서의 생산 질서 관리를 강화하고 각종 불법행위를 단속할 방침이라면서 "역사상 가장 엄격한 관리표준을 계속 따를 것"이라고 중국매체 중국신문망이 전했다.
당국은 강에서 바다로 진입하는 선박, 감독관리망에 미등록한 선박, 국기를 달지 않는 선박 등 불법 행위를 중점 단속할 방침이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