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집값 오름세 등에 당분간 가계대출 수요 둔화 어려워"

입력 2021-09-09 12:00  

한은 "집값 오름세 등에 당분간 가계대출 수요 둔화 어려워"
"금융불균형 해결, 기준금리 인상 외 거시건전성·주택공급 정책 효과 더해져야" "기준금리 추가인상 시기, 코로나·성장·물가·금융불균형 등 고려해 결정"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 한국은행은 주택 매매와 전세 거래 관련 자금 수요 탓에 가계대출 증가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한은은 기준금리 추가 인상 시기를 향후 코로나19, 성장, 물가, 가계대출 등 금융불균형 문제를 고려해 조정할 예정이다.



◇ "기준금리만으로 금융불균형 해결안돼…건전성·주택 정책 효과 같이 나타나야"
한은은 9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 보고서'에서 "주택가격 오름세가 지속되는 데다 생활자금, 위험자산투자 수요도 이어지면서 가계대출 증가 규모가 확대되는 모습"이라며 "최근 주택시장 상황과 높아진 가계 수익 추구 성향 등을 감안할 때 당분간 대출 수요가 크게 둔화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7월 중 금융권 가계대출은 79조7천억원 늘어나 작년 하반기(77조원)와 비슷한 증가세를 유지했다.
주택담보대출은 43조5천억원 불었는데, 한은은 "정부의 대출규제 강화에도 비수도권, 중저가 중심의 주택 구입과 전세 관련 자금 수요로 높은 증가세가 지속됐다"고 분석했다.
한은은 "LTV(주택담보대출비율) 등 대출 규제가 상대적으로 약한 조정대상지역, 비규제지역의 9억원 이하 주택을 중심으로 대출 수요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세자금 대출도 수급 우려 등으로 수요가 꾸준히 발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같은 기간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의 경우 36조1천억원 증가했다. 대형 공모주 청약 때마다 신용대출이 급증했고, 이 가운데 일부가 상환되지 않고 주식, 암호자산 등 자산시장에 유입됐다는 게 한은의 추정이다.
한은은 금리 상승 우려에도 지난 6월 가계대출의 변동금리 대출 비중(81.7%)이 2014년 1월(85.5%) 이후 처음 80%를 넘어선 사실도 최근 가계대출의 특징으로 꼽았다.
아울러 한은은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우리나라 GDP(국내총생산)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105.0%로 조사대상 43개국 가운데 스위스(132.7%), 호주(123.5%), 노르웨이(114.9%), 캐나다(112.2%), 덴마크(111.9%)에 이어 6번째로 높다는 BIS(국제결제은행) 통계도 소개했다.
박종석 한은 부총재보는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금융불균형 문제의 해법에 대해 "기준금리 인상 만으로 금융불균형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정부의 거시건전성 정책, 주택 공급 정책 등도 계속 잘 추진돼 효과가 같이 나타나야한다"고 강조했다.



◇ "국내경제 성장 양호, 물가 당분간 2% 상회…통화정책 완화 정도 점진적 조정"
한은은 보고서에서 최근 코로나19 재확산과 관련, "국내 경제에 미칠 파급 영향은 이전 확산기에 비해 제한적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 근거로는 백신접종 확대에 따른 위중증률과 치명률 하락, 경제 주체들의 학습효과, 온라인 거래 확대 등을 들었다.
국내 물가에 대해서는 "소비자물가의 오름세는 공급측 요인의 영향이 줄어들면서 점차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나, 기조적 물가 오름세는 경기회복세가 지속되면서 점차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은은 향후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2%)에서 안정되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겠다"며 "코로나 관련 불확실성이 있으나 국내 경제가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물가가 당분간 2%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앞으로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점진적으로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추가 조정 시기는 코로나19의 전개 상황, 성장·물가 흐름 변화,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주요국 통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겠다는 게 한은의 입장이다.
shk99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