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완다 법원, '호텔 르완다' 실제 주인공에 유죄 판결

입력 2021-09-20 21:59  

르완다 법원, '호텔 르완다' 실제 주인공에 유죄 판결
검찰측 무기징역 구형 현실화 가능성…루세사바기나측 항소할 듯
지지자들 "반대파 숙청 위한 엉터리 재판" 비판


(카이로=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1994년 르완다 대학살을 그린 할리우드 영화 '호텔 르완다'에서 수백 명의 투치족을 구한 영웅으로 묘사된 호텔 지배인 폴 루세사바기나(67)가 르완다 법원에서 테러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르완다 고등법원은 테러 등 혐의로 기소된 루세사바기나 등 20명의 피고인에 대해 유죄 판결을 내렸다.
비아트리스 무카무렌지 판사는 "그는 르완다를 공격한 테러 조직을 창설했으며, 테러 행위에 재정적인 기여를 했다"고 말했다.
르완다 검찰은 2018년과 2019년 총기와 수류탄 등을 동원한 테러 혐의로 기소된 루세사바기나 등 20명의 피고에 대해 무기징역을 구형한 바 있다.
이날 법정에는 루세사바기나는 물론 그의 가족과 변호사들도 나오지 않았지만, 그는 항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루세사바기나는 르완다에서 투치족에 대한 후투족의 무차별 학살이 벌어진 1994년 수도 키갈리에 있는 밀 콜린스 호텔의 지배인이었다
당시 이 호텔은 후투족 군사 조직인 인테라함웨 민병대를 피한 1천268명의 후투족과 투치족 난민을 수용했다. 호텔에 체류하던 난민들은 죽거나 다치지 않았다.
테리 조지 감독의 2004년 영화 '호텔 르완다'에서는 루세사바기나가 난민을 보호한 영웅으로 묘사됐다. 이후 루세사바기나는 투치족 반군 지도자 출신의 폴 카가메 르완다 대통령이 인권을 유린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후투족 출신으로 소수인 투치족 아내와 결혼한 루세사바기나는 학살이 멈춘 뒤에도 2년간 르완다에 머물다가 1996년 벨기에로 망명했다. 생명의 위협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한다.
영화 덕에 엄청난 명성도 얻었다.
그런데 벨기에 시민권자이자 미국 영주권자인 그는 지난해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도착한 직후 체포됐다. 그는 르완다 당국이 자신을 납치했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체포돼 르완다로 돌아온 이후에도 자신이 받는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그의 지지자들은 재판 자체가 엉터리이며, 카가메 정권이 무자비하게 반대파를 처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루세사바기나에 대한 재판은 국제적인 관심을 끌었다.
국제 인권 단체들은 루세사바기나 구금과 본국 이송과 관련, 르완다 법무부 장관과 정보국장 등을 제재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1994년 후투족 출신인 쥐베날 하비아리마나 대통령이 여객기 추락으로 사망하자, 대통령 경호부대는 투치족을 배후로 지목하고 학살을 시작했다.
이후 투치족에 대한 인종 학살이 전국적으로 확산해 100일간 무려 80만 명이 목숨을 잃었다.
meol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