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속 중국서 동북아박람회 개막…北고위급 참석은 없어(종합)

입력 2021-09-23 19:21  

코로나 속 중국서 동북아박람회 개막…北고위급 참석은 없어(종합)
양제츠 "각국에 더 많은 기회 제공…中시장 적극 진출 환영"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남북한과 중국·러시아·일본·몽골 등이 참여한 가운데 중국 장춘(長春) 에서 23일 개막한 동북아박람회에 북한 고위급 인사는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린성 정부에 따르면 장춘에서는 '동북아시아와 손잡고 새로운 발전을 공동 논의하자'를 주제로 중국 상무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제무역촉진위원회, 지린성 정부가 공동 주최하는 제13회 중국-동북아 박람회가 개막했다.
이 행사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남북을 비롯한 동북아 6개국이 공동으로 참여해 경제·무역 협력을 논의하고 고위급 대화, 문화교류 등을 진행하는 국가급 종합 박람회라는 게 주최 측 설명이다.
북한 측에서는 유엔 제재 상황에서도 2017년 대외경제성 부상, 2019년 대외경제상이 참석해 대북 투자 유치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올해는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국경 봉쇄를 유지 중인 상황에서 북한 고위급의 방중은 없었다.
대외경제상을 지낸 리룡남 주중 북한 대사도 모습을 보이지 않았으며, 윤정호 대외경제상이 축하서신을 보내고 랴오닝성 선양(瀋陽) 주재 구영혁 북한 총영사가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도 박종수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이 영상 메시지를 보내고 최두석 선양 주재 한국총영사가 행사에 참석했다.
한편 올해는 7만㎡ 규모 행사장에 자동차·동북아국가 등을 주제로 7개 전시관을 꾸렸으며, 중국 내외 1천여 기업이 참여했다고 주최 측은 전했다.
그러면서 중국과 주변국들이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에 함께 융합하고 동북아 자원개발, 산업협력, 금융 호혜 등의 영역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양제츠(楊潔?)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은 이날 개막식 연설에서 "동북아 각국이 코로나19 방역에 협력해야 한다"면서 "코로나19 기원 문제를 정치화하는 데 함께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제협력 및 투자·무역 자유화 심화, 산업시스템 및 금융혁신 협력 등을 언급했다.
양 정치국원은 또 "중국은 각국에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면서 "적극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해 공동 발전을 실현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