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이중항체 신약 중국서 임상 첫 공개…"가능성 확인"

입력 2021-09-29 14:04   수정 2021-09-29 14:06

한미약품, 이중항체 신약 중국서 임상 첫 공개…"가능성 확인"
자체 개발 이중항체 플랫폼 '펜탐바디' 적용 면역·표적 항암신약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한미약품[128940]은 중국 현지법인 북경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한 이중항체 플랫폼 '펜탐바디'가 적용된 항암신약의 첫 임상시험 결과가 중국에서 공개됐다고 29일 밝혔다. 현재 개발중이지만 신약으로서의 가능성을 드러냈다는 데 회사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펜탐바디는 하나의 항체가 서로 다른 두 개의 표적에 동시에 결합하는 차세대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을 말한다.
한미약품에 따르면 북경한미약품의 파트너사 이노벤트는 지난 25일부터 이날까지 열린 중국임상종양학회(CSCO)에서 이중항체 신약 후보물질(IBI315/BH2950)의 임상 1a상 예비 데이터를 구연 발표했다.
이 물질은 면역세포인 T세포 표면에서 발현하는 단백질 'PD-1'과 종양세포에서 발현하는 단백질 'HER2'를 동시에 표적 하는 이중항체 신약이다.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면역 항암치료와 암세포만을 공격하는 표적 항암치료가 동시에 가능한 게 특징이다.
2017년 북경한미약품과 이노벤트가 공동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맺었다.
현재 HER2 발현 진행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물질의 안전성과 내약성, 효능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 1상을 하는 중이다. 지난 5월 말 기준 환자 27명에게 사전에 지정된 7개 용량 중 하나의 용량으로 투여한 결과 독성 등은 나타나지 않았다.
약물 투여 후 종양의 크기 등에 대한 평가를 최소 1회 이상 완료한 15명을 대상으로 약물의 유효성 등을 파악한 결과 객관적 반응률(ORR)은 20%였다.
이노벤트의 임상개발 책임자 후이저우(Hui Zhou) 부사장은 "해당 물질은 안전성과 내약성은 물론 고무적인 효과로 약물 개발 가능성을 입증했다"며 "HER2 양성 및 저발현 고형암에서의 효능을 파악하기 위한 임상 1b상에 즉시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약품 권세창 사장은 "면역항암제 영역에서 독자적인 이중항체 기술을 통해 글로벌 혁신 신약 창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파트너사와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연구개발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jand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