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김정은 '남북연락선 복원' 연설 긴급 타전

입력 2021-09-30 09:44   수정 2021-09-30 11:25

외신, 김정은 '남북연락선 복원' 연설 긴급 타전
AP "평화적 제안·무력 과시 혼재시키는 방식"




(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 = 해외 주요 언론은 3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날 최고인민회의 연설이 나오자 일제히 긴급 타전했다.
특히 김 위원장의 연설 중에서도 남북연락선 복원, 북미 관계 언급에 주목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날 아침 6시 9분께 조선중앙통신 보도가 나오자마자 이를 인용해 김 위원장이 전날 연설에서 10월 초 남북 통신연락선을 복원할 뜻을 내비쳤다고 서울발 기사로 긴급 보도했다.
로이터는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미국을 향해서는 '적대시 정책'을 바꾸지 않은 채 대화를 제안했다고 비난했다고 전했다.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도 긴급 기사를 통해 김 위원장이 "10월 초 남북연락선을 복원할 뜻을 표명했다"고 보도했다.
스푸트니크는 그러면서 후속 기사에서는 김 위원장이 "미국의 대화 제안에 적대적 태도가 감춰져 있다고 지목하면서 이를 거절했다"는 해석을 내놨다.
AP 통신도 서울발 긴급 기사를 통해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중단됐던 남한과의 연락선을 10월 초 복원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타전했다.
곧이어 내보낸 후속 기사에서는 "북한은 최근 남한과 조건부 대화를 모색해왔는데, 이는 외부의 양보를 얻어내기 위해 평화적 제안과 함께 무력 과시를 혼재시키는 방식으로 회귀한 것"이라는 진단을 덧붙였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9월 29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5차 회의 2일 회의에서 역사적인 시정연설 '사회주의 건설의 새로운 발전을 위한 당면 투쟁방향에 대하여'를 하셨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연설에서 "민족의 기대와 염원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일단 10월 초부터 관계 악화로 단절시켰던 북남통신연락선들을 다시 복원"할 의사를 표명했다.
남북한은 앞서 지난 7월 13개월 만에 통신연락선을 복원했으나, 북한은 2주 만인 지난달 10일 한미연합훈련 진행을 이유로 연락선을 일방적으로 끊었다.
김 위원장은 미국에 대해서는 "새 미 행정부의 출현 이후 지난 8개월간의 행적이 명백히 보여준 바와 같이 우리에 대한 미국의 군사적 위협과 적대시 정책은 조금도 달라진 것이 없다"며 "오히려 그 표현 형태와 수법은 더욱 교활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newgla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