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중국 코앞에 대규모 신도시 건설계획…"250만명 수용"

입력 2021-10-07 10:26  

홍콩, 중국 코앞에 대규모 신도시 건설계획…"250만명 수용"
행정장관 "IT허브 육성해 일자리 65만개로 확대"
"재원 마련 의문…결국 재정 부담만 안길 것" 우려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홍콩의 중국화'가 빠르게 진행 중인 가운데, 홍콩 정부가 중국 선전(深?)과의 접경인 북쪽에 대규모 신도시를 건설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현재 홍콩 인구(750만명)의 3분의 1에 달하는 25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신도시를 중국 코앞에 지어 중국과 홍콩을 더욱 밀착시키겠다는 계획이다.
7일 홍콩 공영방송 RTHK에 따르면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은 전날 홍콩 의회인 입법회에서 진행한 임기 마지막 시정연설에서 '북부도회구'(北部都會區) 건설계획을 발표했다.
선전과의 접경지역 300㎢에 최대 92만6천 호의 주택을 공급해 250만명을 수용하고, 중국으로 이어지는 철도망 3개를 건설하겠다는 내용이다.람 장관은 이를 통해 홍콩의 심각한 주택난을 해결하고, 해당 지역을 IT허브로 육성해 일자리를 65만개까지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홍콩에서는 해당 청사진과 관련해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북부도회구'인가 '공중누각'인가"라며 "람 장관이 대규모 프로젝트와 관련한 구체적인 예산은 제시하지 않아 전문가들과 의원들은 해당 계획이 결국 홍콩에 재정적 부담만 안길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람 장관의 시정연설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친중 진영에서도 신도시 건설 재원 마련 방안이 제시되지 않았고, 관료주의가 해당 계획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친중 진영 일각에서는 람 장관이 홍콩과 선전이 합작해 개발하는 첸하이(前海) 경제특구에 홍콩 기업들이 더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홍콩 최대 야당인 민주당의 로킨헤이(羅健熙) 주석은 "람 장관이 시정연설에서 이민자 급증 등 홍콩인들의 당면 문제보다 중국 정부를 기쁘게 하는 데만 신경을 쓴 것 같다"며 "그는 자신의 마지막 시정연설을 홍콩인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할 기회로 삼았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