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잉원 "압력에 굴하지 않아"…중국 "민진당, 양안긴장 원인"(종합2보)

입력 2021-10-10 23:03  

차이잉원 "압력에 굴하지 않아"…중국 "민진당, 양안긴장 원인"(종합2보)
전날 시진핑 "반드시 조국통일"에 맞서 "주권확보·국토수호 견지" 응수
중국 정부, 강력 비난 "대륙과 대만은 하나의 중국…독립 분쇄할 것"


(타이베이·홍콩·베이징=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윤고은 한종구 특파원 =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중국을 향해 "대만인이 압력에 굴할 것이라는 환상은 절대 없어야 한다"고 강하게 밝혔다.
차이 총통은 10일 중화민국(대만) 110주년 건국기념일(쌍십절) 행사에서 "주권 확보와 국토 수호를 견지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전날 신해혁명 기념식에서 대만을 겨냥해 "조국 통일을 반드시 이룰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강경하게 맞대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만 총통부 유튜브 등에 따르면 차이 총통은 이날 '공통의 합의로 의견 차이를 해결하고 단결해 대만을 수호한다'는 주제의 연설에서 "대만은 경솔하게 행동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하면서도 "하지만 대만인들이 압력에 굴할 것이라는 환상은 절대로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누구도 우리가 중국이 펼쳐놓은 길을 택하도록 강요하지 못하게 계속해서 국방을 강화하고 우리 스스로를 방어하겠다는 결심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이 펼쳐놓은 길은 대만을 위한 자유롭고 민주적인 길도, 우리 2천300만 대만인의 주권도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차이 총통은 "대만과 중국은 서로에게 종속돼서는 안 된다"며 "대만은 합병이나 주권침해에 저항해야 하며 대만의 미래는 대만인의 뜻에 따라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이 총통은 민주 방어선의 최전선인 대만이 전대미문의 복잡하고 엄중한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과거 72년의 발전 과정에서도 '주권 확보, 국토 수호'는 변하지 않고 고수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모든 한 걸음이 세계 미래의 방향에 영향을 줄 것이며 세계 미래의 방향 역시 대만의 미래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대만이 역내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힘을 보탤 것이라고 재천명했다.
차이 총통은 양안 관계에서 "우리의 호의와 약속은 변함이 없다"면서 "현상 유지가 우리의 주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또 양안의 이견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평등한 대화를 통해야만 한다면서 "우리는 전력을 다해 현 상황의 일방적인 변화를 저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차이 총통은 ▲ 자유민주 헌정 체제의 영원함 ▲ 중화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이 서로 예속된 것이 아님 ▲ 주권 침범 및 합병을 용납하지 않음 ▲ 중화민국(대만)의 앞날은 반드시 전 대만인 전체의 의지에 따라야 함 등의 4가지 항목 견지가 대만인이 우리에게 준 '마지노선'이자 최대공약수라고 밝혔다.
아울러 공약수의 공동 기초 아래에서 더 많은 합의를 쌓고 단결된 모습으로 앞으로의 도전에 맞서야 한다고 전했다.
이날 국경일 경축행사는 타이베이 총통부 앞에서 샌드라 우드커크 미국재대만협회(AIT) 타이베이 사무처 처장, 마잉주(馬英九) 전 총통, 주리룬(朱立倫) 국민당 주석, 타이베이(台北) 시장인 커원저(柯文哲) 민중당 주석, 강영훈 주타이베이 한국대표부 대표 등 내외 귀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는 3군 의장대 시범을 시작으로 CH-47SD 치누크 수송헬기가 길이 18m, 폭 12m, 무게 45kg에 달하는 사상 최대 크기인 중화민국 국기를 매달고 총통부 상공을 비행했다. 또 슝펑(雄風)-2와 슝펑-3 초음속 대함 미사일, 톈궁(天弓)-3, 톈젠(天劍)-2 미사일을 선보였다.
중국 정부는 차이 총통의 이날 연설에 "대만 독립을 고취하고 대립을 선동하며 사실을 왜곡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마샤오광(馬曉光) 중국 국무원 대만판공실 대변인은 이날 기자의 질의에 답변하는 형식의 발표문을 통해 "대륙과 대만이 하나의 중국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고 변할 수도 없으며, 중국의 주권과 영토는 분할된 적이 없고 분할을 허용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마 대변인은 이어 "민진당 당국은 외부세력과 결탁해 미친 듯이 독립을 도모하며 끊임없이 사달을 일으켰다"며 "민진당 당국의 독립 도발은 양안 관계의 긴장과 동요의 근원이고,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가장 큰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또 "우리가 대만 독립을 억제하는 것은 민진당 당국과 대만 독립 세력을 겨냥한 것이지, 결코 대만 동포를 겨냥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한 뒤 "민진당 당국의 이간질은 사람들을 헷갈리게 할 수 있지만 대만 민중과 국제사회를 속일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조국의 완전한 통일을 실현하는 것은 국내외 중화권 자녀들의 공통된 소망이고 중화민족의 공통된 의지"라며 "대만은 조국의 보물섬이자 대만 동포를 포함한 전체 중국인의 것으로, 대만의 미래는 전체 중국 인민이 공동으로 결정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조국은 반드시 통일돼야 하고 필연적으로 통일될 것"이라며 "대만 동포들과 협력해 어떠한 대만 독립 도모도 분쇄하고 조국 통일과 민족 부흥의 아름다운 미래를 함께 창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자유시보는 항공기 위치 추적 정보를 제공하는 페이스북 계정 '대만서남공역'을 인용해 10일 오전 7시 31분께 중국 윈(運·Y)-8 전자전기 1대가 서남부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jinbi10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