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인프라 2027년까지 전국에 구축

입력 2021-10-19 06:00   수정 2021-10-19 11:25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인프라 2027년까지 전국에 구축
국토부,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 확정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오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에 대비해 올해부터 전국 주요 도로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I-CTS) 통신 인프라가 순차적으로 구축된다.
또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도로의 역주행 등 돌발상황을 감지하는 스마트 CCTV 모니터링 시스템도 주요 구간으로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19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2030'(2021∼2030)이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지능형교통체계(ITS)는 자동차·도로와 같은 교통수단·시설에 첨단기술을 적용해 차량의 흐름을 개선하고 교통안전을 증진하는 교통체계를 말한다.
기본계획은 교통 분야별 지능형교통체계 개발·보급을 위한 추진전략으로, 10년마다 수립된다.
정부는 미래 신교통수단 도입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우선 2027년 완전자율주행(레벨4) 상용화에 대비해 올해부터 고속도로 등 전국 주요 도로에 C-ITS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C-ITS는 주행 중인 차량이 다른 차량 또는 시설과 각종 교통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는 기술로, 완전자율주행 상용화의 기반으로 여겨진다.
올해부터 구축하는 통신 인프라는 통신 방식으로 이미 실증을 마친 웨이브(WAVE)를 채택했다.
또 다른 통신 방식인 롱텀에볼루션 차량통신기술(LTE-V2X)의 경우 내년까지 실증을 진행한 뒤 구축에 착수한다.
정부는 주요 고속도로에서 두 통신 방식을 병행해 시범 사업을 벌인 뒤 단일표준을 정해 2024년부터 전국단위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차량-인프라-센터 간 신뢰성 있는 정보 교환을 위해 V2X 보안인증체계도 갖춘다. 이는 인증서를 발급받은 차량과 인프라만 V2X 정보 공유를 허용하는 체계를 뜻한다.
UAM(도심형 항공 모빌리티)의 본격 활용을 위해서는 탑승시설 구조와 제반 설비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고 도심 3차원 지도를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교통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첨단기술 활용을 확대하기로 했다.
인공지능으로 역주행 등 돌발상황을 감지하는 스마트 CCTV 모니터링 시스템을 주요 구간으로 확대하는 한편 결빙 등 실시간 노면 상태와 낙석 등 장애물을 검지해 운전자에게 위험정보를 제공하는 도로 상태 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철도건널목 차량 흐름과 위험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는 전자식 경보시스템과 인접 도로 교통신호와의 연계체계를 갖춘 '스마트 철도건널목'을 오는 2025년까지 교통량이 많은 200개소에 우선 구축할 예정이다.
이용자 편의를 높이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도 마련한다.
실내, 지하 등의 위치에서 이용자 행태 데이터를 수집하는 실내 측위 시스템을 2023년까지 개발해 개별 철도 이용자의 이동 경로 안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항공교통과 관련해선 집에서부터 공항 탑승구까지의 최적의 이동 경로를 모바일로 제공하는 맞춤형 가상비서 서비스와 자율주행 여객 짐운반 카트로봇 도입을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 기본계획을 이달 중 관보에 고시하고 이후 교통 분야별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과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