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D-100] ⑤ 종전선언 4자 정상회담 무대 차려질까

입력 2021-10-24 08:00  

[베이징 D-100] ⑤ 종전선언 4자 정상회담 무대 차려질까
코로나19와 미중 갈등 변수 속에 현재로선 '시계 제로'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100여일 앞으로 다가온 베이징동계올림픽에서 우리 정부가 6·25전쟁 종전선언의 무대로 그려 온 남북미중 4자 정상회담을 비롯한 화려한 정상외교가 펼쳐질지도 중요한 관심거리다.
우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미중 갈등이라는 큰 외부 요인 속에 내년 2월 4일 개막식을 즈음한 정상외교의 큰 판이 베이징에서 차려질 수 있을지부터 따져봐야 한다.
중국 현대사에서 2008년 베이징하계올림픽이 '도광양회(韜光養晦·재능을 감추고 때를 기다림)'에서 '대국굴기(大國?起)'로의 전환을 예고한 행사였다는 평가가 있는데, 이번 동계올림픽은 대국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 세계적 이벤트로 만들려는 분위기가 중국 내부에서 감지되고 있다.
우선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으로선 3연임이 걸린 내년 가을 당 대회를 앞두고 이 행사를 성대하게 치러야 할 동기가 확실하다. 따라서 코로나 방역 등 대회 운영상의 성공, 홈팀인 중국 대표팀의 성적과 함께 올림픽 정상외교의 성공 여부는 시 주석에게 중요하다.
일단 중국은 올림픽 기간 베이징을 찾을 각국 관계자들에 대해 입국 전 백신 접종 완료를 전제로, 현재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는 '3주 시설 격리'를 면제키로 하면서 각국 정상들에게 방역 관련 문턱을 사실상 없앴다.
선수 이외의 올림픽 관계자 중 입국 14일 전에 백신 접종 절차를 완전히 마친 사람은 3주 격리를 적용받지 않고 '폐회로 관리 시스템'(closed-loop management system·이하 CLMS)으로 불리는 대회 방역 시스템에 곧바로 진입하도록 한 것이다.
그러나 미국을 비롯한 서방과 중국의 껄끄러운 관계가 올림픽 정상외교 성공에 복병이다. 중국과 서방의 갈등 여파 속에 주요국 중에서는 시 주석과 밀월기를 보내고 있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제외하고는 공식적으로 올림픽 참석 의사를 밝힌 정상을 찾기 어렵다.
특히 유럽 국가들은 중국 서부 변경 지역인 신장(新疆)의 위구르족 인권 문제 등을 이유로 동계올림픽에 선수단은 보내지만, 그 외 정부 고위 관료 등은 파견하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지난 7월 8일 유럽의회에서 중국 정부가 홍콩과 티베트, 신장, 네이멍구(內蒙古) 자치구 등의 인권 상황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하지 않는다면 정부대표단이나 외교관의 베이징올림픽 참석 초청을 거부하라고 유럽연합(EU) 기구와 회원국에 촉구하는 결의안이 의결됐다. 이어 같은 달 15일 영국 의회가 유사한 내용의 결의를 통과시켰다.
인권 문제가 단기간에 해결될 수 없다는 점에서 베이징동계올림픽 정상외교의 흥행에 일단 먹구름이 끼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으로 미뤄 내년 2월 베이징에서의 남북미중 정상회담 성사 전망도 불투명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022년이 한중수교 30주년인 점 등을 감안해 개막식에 참석할 것이라는 관측이 있지만 유럽의 보이콧 흐름 속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방중할지 미지수다.
또 방역 차원에서 중국보다 더한 국경 통제를 하는 북한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로부터 베이징동계올림픽에 대한 국가 자격 참가 불허 통보까지 받은 상황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올림픽을 즈음해 방중할 가능성 또한 현재로선 크지 않아 보인다는 게 관측통들의 대체적인 예상이다.
다만 연내 미중간의 영상 정상회담이 예정된 가운데, 북핵 협상과 코로나19 방역 상황에 드라마틱한 진전이 이뤄진다면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때와 같은 '반전'이 이뤄질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어 보인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