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트럼프' 리즈 체니 "틀린 줄 알면서"…친정 공화당 직격(종합)

입력 2021-10-21 02:34  

'반트럼프' 리즈 체니 "틀린 줄 알면서"…친정 공화당 직격(종합)
트럼프 측근 배넌 법무부 고발 하원특위서 일갈…하원 본회의 통과되면 검찰로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공화당 내 대표적 '반(反) 트럼프' 인사인 리즈 체니 하원의원이 친정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의회 소환에 불응한 트럼프의 측근 스티브 배넌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에 대한 의회 모독 혐의로 법무부 고발 여부를 결정하는 자리에서다.
19일(현지시간) 저녁 미국 전역에 생중계된 하원 특별위원회의 투표에서 부위원장을 맡은 체니 의원은 단호한 찬성 목소리를 냈다.
딕 체니 전 부통령의 딸이자 확고한 보수 노선을 걸어온 그는 회의에서 "나의 동료 공화당 의원들을 향해 한 가지 의견을 덧붙이겠다"며 "당신들 대부분은 가슴 깊은 곳에서 1월6일 발생한 일은 잘못됐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당신들은 널리 퍼져 있는 선거 사기 주장에 어떤 근거도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개표기 제조업체인 도미니언 보팅 시스템이 외국 세력에 의해 부패하지 않았다는 것도 안다"고도 했다.
이어 "당신들은 이 주장이 틀렸다는 것을 안다"며 "그런데도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 주장을 거의 매일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체니 의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투표 거부 주장에 대해서는 "국가적인 자기파괴 처방"이라고 직격했다.
특위는 이날 만장일치로 배넌 고발을 결정했다.
체니 의원은 또 다른 대표적 반 트럼프 인사 애덤 킨징어와 함께 9명으로 구성된 위원회에 포함된 단 두 명의 공화당 인사다.



하원은 이르면 이날 본회의에 이 안건을 상정해 표결하며, 가결되면 법무부는 배넌을 기소할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기소 이후 유죄 판결을 받으면 1년의 징역과 최대 10만 달러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특위는 "배넌의 특위 소환 거부는 고의적인 불이행이며, 이는 의회를 모독한 것으로 법률에 규정된 대로 기소를 위해 검찰에 회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특위는 배넌과, 마크 메도스 전 백악관 비서실장, 댄 스캐비노 전 백악관 부실장, 캐시 파텔 전 국방장관 대행 비서실장 등 트럼프 측근 4명에게 지난달 소환장을 발부했다. 이에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백악관 참모들이 의회 증언을 하지 않을 '행정 특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이들에게 소환 불응을 지시했다.
하지만 배넌은 트럼프 행정부 초기 백악관에서 해고됐고 의회 난입 사태 당시에는 자연인 신분이었다는 점에서 행정 특권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게 중론이다.
미 법조계에 따르면 행정 특권 주장과 관련해 형사 고발된 사례는 아직 없다.
이에 앞서 백악관은 최근 의사당 난입 사태 당시의 백악관 관련 문서를 특위에 넘겨주라고 국립문서보관소에 지시하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문서 공개 금지 소송을 제기한 상황이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