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뒤 봉쇄 푼 벨기에·네덜란드 코로나 감염 급증

입력 2021-10-21 18:57  

백신 접종 뒤 봉쇄 푼 벨기에·네덜란드 코로나 감염 급증
높은 백신 접종률에 방역 조치 대폭 완화…벨기에 보건 장관 "4차 유행 초기"
덴마크서도 확진자 다시 증가…당국 "백신 덕분에 작년과 상황 달라"


(브뤼셀=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높은 백신 접종률을 근거로 방역 조치를 대폭 완화하거나 해제한 벨기에, 네덜란드, 덴마크 등 유럽 국가에서 감염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21일(현지시간) 벨기에 매체 RTBF에 따르면 18일 벨기에의 하루 확진자는 약 6천500명으로, 2차 유행이 한창이던 지난해 11월 이래 가장 많았다.
입원 환자도 14∼20일 한 주간 평균 88명으로 전주와 비교해 53% 증가했다. 현재 입원해 치료받는 환자는 20일 기준 997명으로 한 주 전보다 27% 많아졌다.
코로나19 감염자 1명이 전염시키는 사람 수를 나타내는 재생산 지수도 같은 날 기준 1.33을 기록했다.
프랑크 판덴브루커 벨기에 보건부 장관은 20일 현지 매체에 "우리는 감염 4차 유행 초기다"라며 마스크 착용, 코로나19 검사, 백신 접종 등을 강조하고 재택근무도 너무 빨리 풀지 않는 것이 낫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우리가 이전 유행 때와 같은 것을 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지만, 코로나19와 싸우기 위해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사용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지난여름부터 봉쇄를 서서히 완화한 벨기에는 확진자와 입원환자 수가 안정되고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자 이달 초 상점 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나이트클럽 영업 허용 등 다수 제한 조치를 추가로 완화하고 '코로나19 패스' 사용을 확대했다.
이 패스는 백신 접종 완료, 검사 음성 판정 또는 양성 판정 뒤 회복 사실을 보여주는 증명서로, 벨기에를 비롯한 상당수 유럽 국가에서 요식업종, 대중 시설을 이용할 때나 일정 규모 이상의 실내외 행사에 참여할 때 제시한다.
네덜란드에서도 12∼19일 일주일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전주와 비교해 44% 증가하고 입원 환자도 20% 이상 늘어났다. 입원 환자 대부분은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이다.
이에 따라 백신 접종률이 낮은 지역을 중심으로 일부 병원은 일반 진료를 취소하기도 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지난 4일 기준 재생산 지수도 1.20으로 높은 편이었다.
네덜란드 당국은 이 같은 확진자 증가는 최근의 제한 조치 완화와 관련됐고 계절적 요인이 복합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네덜란드도 지난달 25일 코로나19 제한 조치 대부분을 완화하고 식당, 술집, 문화 행사 등에 갈 때 백신 접종 증명서인 '코로나 패스'를 제시하도록 했다.

인근 국가인 덴마크의 마그누스 헤우니케 보건부 장관도 20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고 경고했다고 현지 매체 코펜하겐 포스트가 전했다.
그는 재생산 지수는 1.0으로, 우려할 수준은 아니지만, 감염률은 계속 올라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국제 통계 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20일 기준 덴마크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천127명으로, 8월 24일 이후 두 달 만에 가장 많았다.
다만 헤우니케 장관은 최근 확진자와 입원환자가 증가하기는 했지만 백신 접종 덕분에 지난해 봉쇄로 이어졌던 지난해 겨울과는 완전히 다르다고 강조했다고 덴마크 공영 TV 채널 'TV2'은 전했다.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ECDC)에 따르면 21일 기준 성인 가운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모두 마친 사람의 비율은 덴마크 88%, 벨기에 85.8%, 네덜란드 79.2%다.
k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