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장본인들' 어깃장…기후총회 새 약속에 험로 예고

입력 2021-10-28 16:37   수정 2021-10-28 16:55

지구온난화 '장본인들' 어깃장…기후총회 새 약속에 험로 예고
러중 정상 총회 불참…호주·인도 소극적 태도 일관
벌써 삿대질·로비 빈축…범지구적 합의 물 건너갈라 우려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온실가스를 대량 배출하는 국가들이 지구평균기온 상승 억제를 위한 범지구적 노력에 비협조적 태도를 내비치고 있다.
각각 세계 1위, 4위 온실가스 배출국인 중국과 러시아 정상은 이달 31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에 불참한다.
3위 배출국 인도는 넷제로(Net Zero, 온실가스 순배출량 '0') 목표 설정을 거부했고, 호주도 자국 목축업 등에 미칠 영향을 우려한 듯 미국과 유럽연합(EU) 주도의 '녹색 동맹'에서 이탈할 조짐을 보인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연대의 '약한 고리'로 지적되는 국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에 따른 경제충격 등을 핑계로 잇따라 반기를 드는 모양새다.
세계 190여개국 정상이 모여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평균기온 상승을 섭씨 1.5도 이하로 제한한다는 2015년 파리기후협약 이행을 위한 새로운 기후질서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됐던 COP26이 김빠진 행사가 될 것이란 우려가 커지는 이유다.



◇ "경제 망가진다", "개도국에 책임전가 말라"…잇단 반기
28일 A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앵거스 테일러 호주 산업·에너지·배출감축부 장관은 현지 일간 오스트레일리안에 기고한 글에서 호주가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주도하는 메탄 감축 협약에 동참하지 않을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앞서, 미국과 EU는 지난달 향후 10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20년 대비 30% 감축한다는 목표에 합의했다.
테일러 장관은 "현재, 호주의 연간 메탄 배출량의 거의 절반이 농업 분야에서 나온다"면서 "(메탄 감축 협약에 동참하라는) 국내 활동가 등의 요구는 쇠고기 산업의 종말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호주는 인구보다 소가 많은 축산대국이다. 호주 메탄 배출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천연가스 생산과 광산업도 호주 경제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결국, 자국 경제를 희생하면서까지 메탄 배출을 줄일 수는 없다는 것이 호주의 입장인 셈이다.
그런 가운데 인도는 넷제로(Net Zero, 온실가스 순배출량 '0') 목표 설정 자체를 거부했다.
부펜데르 야다브 인도 환경부 장관은 27일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넷제로 목표 설정은 기후변화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부자 국가 책임론'을 거론했다.
동석한 환경부 고위 공무원 R.P. 굽타도 "(대기 중에) 축적된 배출 가스가 기후 변화의 원인"이라며 "넷제로 자체는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기후변화를 초래한 온실가스 대부분은 산업혁명 이후 약 200년 간 서방 선진국이 배출했는데, 이제 와서 후발주자인 개발도상국들을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양 몰아가느냐는 주장을 다시 들고나온 것이다.




◇ "개도국 동참 원하면 돈 더 내라" 요구에 선진국 난색
실제, 인도는 7억1천400만t으로 중국(27억7천700t)과 미국(14억4천200만t) 다음으로 많은 탄소를 배출하지만, 1850년대까지 범위를 넓혀 보면 인도의 온실가스 누적 배출량은 전체의 4% 수준이다.
역시 개도국이면서 탄소배출이 많은 국가로 꼽히는 중국과 러시아,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의 상황도 대동소이하다.
이들 국가에서는 경제발전에 힘입어 빈곤인구가 감소하고 생활수준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지만, 그와 동시에 온실가스 배출량도 급증하고 있다.
경제발전의 버팀목인 값싼 화석연료를 포기하고 친환경적 재생 에너지로 갈아타자는 서방 선진국의 주장이 이들 나라에서 크게 설득력을 얻지 못하는 이유다.
야다브 장관은 COP26 회의에서 "(기후변화) 해법의 일부가 되는데" 전념할 것이라면서도 "성장하기 위한 여유와 지원이 없다면 개도국은 발전을 포기하거나 '더러운 연료'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선진국들은 빈곤국과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을 돕는데 갈수록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개도국은 빈곤 퇴치와 기후변화 대응을 병행하기 힘들다면서 자금지원 규모를 대폭 키워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선진국들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확장 재정을 편 까닭에 여력이 없다며 난색을 보이고 있다.
선진국들은 증액보다는 2025년까지 개도국에 연간 1천억 달러(약 118조원)의 기후변화 대응 재원을 제공한다는 2009년 코펜하겐 합의를 온전히 이행하는데 집중하자는 입장이다. 기후변화 대응 재원을 선진국이 온전히 부담하기는 힘드니 중국 등 중진국도 함께 부담을 짊어져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 일본, 사우디 등은 기후대응 필요성 축소하려 로비
심지어 일부 선진국은 유엔 산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가 발간할 보고서의 내용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치열한 로비를 벌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영국 BBC는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입수한 자료를 바탕으로 사우디아라비아와 일본, 호주 등이 IPCC 보고서와 관련해 3만2천여 건에 이르는 문건을 유엔에 제출했다고 최근 보도했다.
문건에는 화석연료 사용 억제 필요성을 축소하고, 빈곤국에 대한 친환경 기술 제공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등 내용이 담겼다.
가뜩이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COP26에 불참할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이처럼 잡음이 잇따르자, 일각에선 COP26이 실질적인 결과물을 내놓지 못할 것이란 우려마저 제기된다.
COP26은 파리기후협약의 이행사항을 점검하고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회의인데, 주요 배출국은 물론 일부 선진국마저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상황에서 실질적인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이유에서다.
영국 각료로 이번 총회를 주관하는 알록 샤르마 COP26 의장은 지난 23일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번 회의는) 여러 수준에서 (2015년) 파리기후협약보다 어려울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