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신남방정책, 아세안 코로나 대응·경제회복에 도움"

입력 2021-11-02 17:46   수정 2021-11-02 18:13

"한국 신남방정책, 아세안 코로나 대응·경제회복에 도움"
인도네시아 언론사 개최 한-아세안 웨비나서 긍정 평가 잇따라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한국 정부의 신남방정책이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경제 회복 등에 도움이 됐다는 아세안 현지 전문가들의 평가가 나왔다.



인도네시아 학계 등 주요 인사들은 2일 현지 언론사 리퍼블릭 메르데카(Republik Merdeka)가 신남방정책을 주제로 개최한 제2회 한-아세안 웨비나에서 이런 내용의 평가를 내놨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11월 자카르타를 방문한 자리에서 처음 공개한 신남방정책과 작년 코로나 사태에 따른 신규 협력 수요를 반영해 '신남방정책 플러스'를 발표한 데 대한 현지인들의 평가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인도네시아 이슬람 최고의결기관 울레마협의회(MUI)의 의장을 지낸 딘 샴수딘 박사는 "한국이 신남방정책, 신남방정책 플러스를 통해 아세안 국가와 협력하고 있다"며 "이는 인도-태평양 권역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하며, 무엇보다 코로나 팬데믹 관련 협력에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산디아가 살라후딘 우노 인도네시아 관광창조경제부 장관은 "그동안 신남방정책을 통해 파트너십과 협력을 강화했다"고 평가하면서 "K-드라마와 K-팝 등 문화 영역 교류를 더 강화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간디 술리스티얀토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 내정자는 "아세안 국가, 특히 인도네시아는 한국과 신남방정책을 통해 더 가까워졌다"며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보건 분야와 경제회복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십을 보여줬고, 정부 대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 영역 협력이 강화됐다"고 평가했다.
뚜구 레자샤 파자자란대 교수는 토론에서 '한국의 신남방정책이 중국 견제용이 아니냐'는 질문에 "중국은 이미 크다. 신남방정책은 중국을 어쩌려는 게 아니다"라며 "덤핑 등에 있어서 중국이 국제법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성남 주아세안 한국 대사는 신남방정책에서 보건 분야 협력은 핵심 요소라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는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에 작년 100만 달러, 올해 500만 달러 등 총 600만 달러를 각각 기증했다. 이 기금은 아세안 국가들의 방역·의료물품 구매, 백신 구매와 개발 등을 위해 쓰이고 있다.
한국 정부는 또 아세안 10개국에 각 50만 달러씩, 총 500만 달러 상당 코로나 진단키트와 방역용품을 지원했다.
이와 별개로 미얀마에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인도적 지원으로 300만 달러가 투입됐다.
한국 정부는 베트남과 태국에 각각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10만회분과 47만회분을 공여했고, 아세안 회원국들에 백신을 추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임 대사는 "한국은 아세안과 함께 코로나 극복을 위해 같이 노력해 왔다"며 "인도네시아가 2023년 아세안 의장국을 맡으면 한국과 파트너십을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인도네시아 국립이슬람대학(UIN) 교수인 안선근 박사는 '위기에 빛나는 한국 정신'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한국의 새마을운동과 한강의 기적, 교육에 대한 열정 등을 인도네시아어로 소개했다.
주아세안 한국대표부의 백용진 공사참사는 지난주 한-아세안 화상 정상회의에서 참석자들이 신남방정책을 토대로 한 협력 성과를 종합한 뒤 미래 협력 강화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했다고 소개했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