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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국제 무공해차 전환위'서 수송부문 탄소중립 계획 소개

입력 2021-11-10 11:00  

정부, '국제 무공해차 전환위'서 수송부문 탄소중립 계획 소개
영국 주도 '100% 무공해차 전환 공동선언'엔 불참…"시기 더 논의해야"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정부가 10일(현지시간)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무공해차 전환 위원회'(ZEVTC)에서 우리나라의 수송 부문 탄소 중립 실천 계획을 소개한다.
이 위원회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의장국인 영국이 전 세계 차원의 무공해차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창설한 장관급 협의체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미국, 유럽연합(EU), 캐나다, 멕시코, 일본, 인도, 영국, 네덜란드, 노르웨이,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 스웨덴, 덴마크 등 세계 주요 자동차 국가 15개국이 참여한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김효은 기후변화대사는 우리 시간으로 이날 밤 제4차 ZEVTC에 참석해 한국이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40%로 상향했으며, 이를 위해 전기차·수소차 보급을 확대하는 등의 정책을 펴고 있다는 점을 설명할 예정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 450만대, 하이브리드 400만대를 보급한다는 계획하에 온실가스·연비 규제 및 저공해차 보급목표제 강화, 사업용 차량 우선 전환, 보조금·세제 인센티브 부여, 충전 인프라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
김 대사는 또 개도국의 무공해차 전환 지원을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과 함께 내년에 인도네시아에서 착수하는 온실가스 감축용 태양광 충전 시스템 구축 사업도 소개한다.
김 대사는 이와 함께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 국가로서 한국이 ▲ 탄소 저감 공정 및 배터리 성능 개선 기술 개발 ▲ 사용 후 배터리 성능·안전 평가 시스템 마련 ▲ 배터리 수거·재활용 인프라 구축 등 배터리 전주기 차원에서 탄소 저감을 위해 기울이는 노력을 강조할 방침이다.
한편 의장국 영국은 2035년까지 미국, 중국, EU, 일본 등 주요 시장에서, 또 2040년까지 전 세계 시장에서 신차 판매는 100% 무공해 자동차가 되도록 노력한다는 내용의 '100% 무공해 자동차로의 전환 가속화에 대한 COP26 공동 선언' 채택을 추진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여기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무공해차 전환에 대해 큰 맥락에서는 동의하지만 달성 시기에 대해서는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다만 서울, 울산, 세종, 제조, 강원, 충남 등 6개 지자체는 지방정부 차원에서 공동선언에 참여키로 했다.
luc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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