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의 날 기념식…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금탑산업훈장(종합)

입력 2021-11-22 12:26   수정 2021-11-22 14:02

반도체의 날 기념식…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금탑산업훈장(종합)
역대 최대 52명 포상…이정배 "총성 없는 전쟁 중…미중 갈등도 위험 요소"
미국의 중국 내 EUV 반입 반대에 SK하이닉스 이석희 "새로운 뉴스 아냐"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김철선 기자 = 국가 주력산업인 반도체 산업의 성과와 위상을 대내외에 알리고 반도체 산·학·연의 노고를 격려하는 '제14회 반도체의 날' 기념식이 22일 오전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반도체의 날은 우리나라 반도체 수출이 최초로 연 100억달러를 돌파한 1994년 10월을 기념해 제정됐으며, 2008년부터 매년 10월에 기념식이 개최됐으나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한 달여 늦게 열렸다.
올해는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창립 30주년도 겹쳐 이날 기념식의 의미가 더 컸다.
이정배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회장(삼성전자 사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세계 반도체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기회 앞에서 시장 선점을 위해 총성 없는 전쟁을 벌이는 중"이라며 "미중 무역 갈등의 불확실성 속에 보호주의 무역 확산과 글로벌 공급망 단절 등 국내 반도체산업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상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사장은 "하지만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은 굴곡의 역사 속에서도 끊임없이 도전하며 발전해 왔다"며 "협회는 지난 30년의 성취를 발판 삼아 새로운 30년을 위해 미래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해 나아가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축사에서 코로나19에 따른 공급망 불안 등에도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는 반도체 업계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움직임에 대응해 민관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장관은 이와 함께 정부의 반도체 산업 육성 종합 전략에 따른 'K-반도체 벨트 구축'이 빠르게 실현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향후 민간 투자를 더욱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세계 최고의 반도체 공급망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를 위해 민관 공동투자를 토대로 3천500명의 석·박사급 인력양성사업을 추진하고, 1천200명 규모의 반도체 전공 트랙을 신설하는 등의 전문인력 양성 계획을 거듭 밝혔다.
또 내달 '한-미 반도체 파트너십 대화'를 열어 양국이 실질적인 반도체 협력 사업을 추진할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선 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포상도 이뤄졌다.
역대 가장 많은 52명이 상을 받았으며, 정부가 지난 5월 발표한 'K-반도체 전략'에 따라 최고상도 '은탑'에서 '금탑'으로 격상됐다.

세계 최고 모바일·서버용 D램 개발 및 양산에 기여한 삼성전자[005930] 이정배 사장이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을 받았고, 국내 최초 메모리 테스트 장비의 국산화를 이끌고 반도체 장비 수출에 있어 선봉장 역할을 한 와이아이케이[232140]의 최명배 대표가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산업포장은 원익아이피에스 이현덕 대표, SK하이닉스[000660] 이성재 부사장, DB하이텍[000990] 이상기 부사장이 각각 받았다.
유공자 포상에 이어 반도체산업협회는 2030 비전과 전략에 관한 '협회 비전 선포식'과 함께 창립 30주년을 맞은 협회의 역사가 담긴 '한국반도체산업협회 30년사' 봉정식을 진행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 참석한 SK하이닉스 최고경영자(CEO) 이석희 사장은 미국이 중국 SK하이닉스 공장 내 EUV(극자외선) 노광장비 반입을 막는 것에 대해 "일단 새로운 뉴스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EUV 공정을 적용한) 4세대(1a) D램은 지난 7월에 국내에서 양산을 시작했고 (중국 EUV 반입은) 아직 시간이 많이 남은 얘기"라며 "앞으로 협조하면서 잘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의 승인 절차만 남은 SK하이닉스의 인텔 낸드사업부 인수를 위한 경쟁 당국 승인이 연내 마무리될 수 있냐는 질문에는 "적극적으로 협업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luc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