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0.5주, 왜 더 비싸게 샀지?"…해외주식 소수점거래 주의

입력 2021-11-23 12:00  

"테슬라 0.5주, 왜 더 비싸게 샀지?"…해외주식 소수점거래 주의
금감원, 서비스 확대 앞두고 투자자 유의사항 안내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금융감독원이 이달 말부터 도입되는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서비스에 대한 투자자 주의사항을 안내했다.
23일 금감원에 따르면 한국예탁결제원이 해외주식 소수점거래를 지원하는 서비스 구축을 마쳐 국내 20개 증권사가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관련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기존에 해외주식 소수점거래를 지원한 한국투자증권과 신한금융투자에 이어 4개사가 연내에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으로 일정을 잡았다.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서비스는 투자자가 소수 단위 주문을 하면 증권사가 취합해 1주 단위로 매매주문을 제출해 거래가 체결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를 들어 A 고객이 1.4주, B 고객이 0.5주를 각각 주문했다면 증권사는 자체 주문량 0.1주를 합산해 2주로 만들어 주문을 제출한다.
이처럼 고객의 주문과 증권사의 매매주문 제출 사이 시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투자자의 주문 당시 주가와 거래 체결 당시 주가가 다를 수 있다. 예컨대 투자자가 '10만원어치'를 주문한 종목 주가가 급등하면 주문 때보다 적은 주식을 받게 되고, 0.5주 주문을 낸 후 주가가 오르면 거래 체결에 지불해야 할 대금이 늘어난다.


금감원은 모든 종목에 대해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이 아니며 증권사별로 거래 가능 종목이 다르므로 투자자들이 잘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증권사에 따라 주문 방법(수량 단위 또는 금액 단위), 최소 주문 단위, 주문 가능 시간, 주문 경로(MTS 등) 제한 등 조건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배당, 의결권 행사, 주식 분할 또는 주식 병합에 따른 배정 등 권리행사 방식도 1주 단위와 다르기 때문에 투자자가 약관으로 확인해야 한다.
특히, 해외주식 투자인 만큼 환율 변동에 따라 환차손이 크게 발생할 수 있다고 금감원은 강조했다.
금감원은 "해외주식은 국내 공시가 이뤄지지 않아 투자 관련 정보 취득이 제한적이고, 주식 가격 하락에 따른 매매손실 외에 환차손이 발생할 수 있다"며 투자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tr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