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대만, 반도체 공급망 협력·중국 경제압박에 공동대응키로

입력 2021-11-23 20:00  

미·대만, 반도체 공급망 협력·중국 경제압박에 공동대응키로
제2차 미·대만 경제번영 파트너십 대화서 머리 맞대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미국과 대만이 23일 고위급 경제전략 대화를 통해 반도체 공급망에서 협력하고 중국의 경제압박에 대한 공동 대응의 필요성을 확인했다.
대만중앙통신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5시간에 걸쳐 온라인으로 제2차 '경제번영 파트너십 대화(EPPD)'를 열고 공급망, 경제압박 대응, 디지털 경제와 5G 네트워크 보안, 과학기술 협력 등 4가지 주요 의제에 대해 논의했다.
미국에서는 호세 페르난데스 국무부 경제차관이, 대만에서는 왕메이화(王美花) 경제부장(장관)과 우정중(吳政忠) 과학기술부장이 대표단을 이끌었다.
양측은 우선 공급망 관련해 협력을 강화해 공급망 병목을 해소하고 장기적으로 공급망의 강인함을 확보하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특히 양측은 반도체 공급망의 안정성과 강인함을 향상시키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경제협박 대응에 대해 "모든 경제체제가 외부의 협박을 받지 않아야 한다는 데 공감했고 이념이 유사한 국가들이 협력을 계속 강화해 나가 국제무역 규칙을 위반하는 경제적 협박에 공동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중국'을 명시하지 않았지만 미국 정부가 중국을 향해 국제무역 규칙을 지키지 않는 국가로 지목해온 점을 고려하면 중국을 겨냥한 문구인 셈이다.
양측은 디지털경제와 5G 네트워크 안전과 관련해 내년에 EPPD 구조에서 제4회 대만·미국 디지털경제 포럼을 개최하기로 했다. 5G 네트워크 안보 구조와 정보의 자유로운 유통 등에서 협력을 심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마지막으로 양측 간 제1차 과학기술 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회의를 통해 반도체 연구 기회를 심화하고 실천하는 의견을 나누기로 했다.
왕 부장은 대화가 끝난 뒤 기자회견에서 "양측이 반도체를 포함한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만은 중국과 전략 경쟁을 벌이는 미국 측에 반도체 공급망 확보 측면에서 핵심적 지위에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재임 시절 '반도체 자급'의 필요성을 주창하면서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에 미국 투자를 적극 요구했는데 TSMC는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반도체 생산 공장을 짓겠다고 지난해 5월 공식 발표하면서 미국 측의 요구에 화답했다.
TSMC는 오는 2024년부터 미국 공장에서 최첨단 미세공정이 적용된 스마트폰용 5나노미터(㎚=10억분의 1m) 공정 반도체 제품을 양산하다고 밝혔다.
미중 정상회담이 열린지 7일만에 열리는 이번 미·대만 고위급 경제 대화를 두고 중국은 대만 독립 세력에게 잘못된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앞서 양측은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지난해 11월 1차 EPPD를 개최했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