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주한일본대사 초청 간담회…"한일 협력 회복해야"

입력 2021-11-24 12:00  

경총, 주한일본대사 초청 간담회…"한일 협력 회복해야"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24일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 일본대사 초청 회장단 간담회를 열고 양국 간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는 원자재 공급 부족, 탄소중립 등 글로벌 현안에 대응하기 위한 상호 협력과 함께 기업인 특별 입국절차 재개 필요성 등을 강조하면서 향후 양국의 민간·재계 대면 교류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기 위해 마련됐다고 경총은 설명했다.
지난해에 이어 2번째로 열린 간담회에는 손경식 회장과 삼성전자[005930] 이인용 사장 등 경총 회장단이 참석했고, 일본대사관 측에서는 아이보시 대사와 다카네 가즈마사(高根和正) 경제참사관이 참석했다.



손 회장은 개회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에도 전 세계적 인플레이션 공포, 국제공급망 차질 등으로 인한 회복 모멘텀 둔화를 우려한 뒤 "한일 양국은 특히 외교 문제에 팬데믹까지 더해져 교역, 투자, 인적교류가 감소해 상호 피해를 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지난 10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가 취임했고, 한국도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있다"며 "양국의 정치적 변화와 함께 상호우호 친선관계가 복원돼 원자재 공급부족, 기술경쟁, 탄소중립 등 글로벌 현안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관계의 회복을 바란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또 "기업인 특별입국 절차 시행으로 한일 기업인들이 많은 도움을 받았지만, 코로나19 변이 확산으로 중단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양국의 백신 접종률도 높아진 만큼 접종을 완료한 기업인들의 자유 왕래가 재개되길 부탁한다"고 요청했다.
그는 아울러 "일본대사관의 도움으로 올 9월 최대 민간교류 행사인 '한일축제한마당'을 성공적으로 개최했으며, 내년부터는 대면 행사가 가능해지기를 기대한다"며 "경총은 여건이 되는대로 일본의 안정적 노사관계 요인을 살펴보고 재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경제계 시찰단을 구성해 일본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min22@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