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백신접종자·회복자만 혜택 '슈퍼 그린패스' 도입할듯

입력 2021-11-25 00:55  

이탈리아, 백신접종자·회복자만 혜택 '슈퍼 그린패스' 도입할듯
드라기 총리, 내각 소집…후속 방역 대책 논의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위기에 직면한 이탈리아 정부가 24일(현지시간) 후속 방역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는 이날 내각을 소집해 추가 방역책을 논의·확정한다.
주요 논의 주제는 '슈퍼 그린 패스' 도입과 백신 접종 의무화 직종 확대 여부다. 특히 슈퍼 그린 패스 제도가 시행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슈퍼 그린 패스는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을 받은 사람을 배제하고, 백신 접종을 완료했거나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회복한 사람에게만 혜택을 주는 제도다. 독일에서 시행 중인 '2G' 규정과 유사하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코로나19 검사를 통한 음성확인증만으로는 일상생활에 큰 제약이 따를 전망이다.
실내 음식점은 물론 박물관·미술관·헬스장 등의 문화·체육시설 출입이 금지되고 기차·비행기·고속버스 등 장거리 교통수단도 이용할 수 없다.
2∼3일 주기의 코로나19 검사를 통해 그린 패스 혜택을 누려온 시민들로선 백신 접종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일단 현재로서는 슈퍼 그린 패스 도입에 무게가 쏠리는 분위기다.
ANSA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정부가 내달 6일부터 슈퍼 그린 패스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다만, 이를 시행하더라도 공공·민간 사업장은 예외로 해 지금과 마찬가지로 음성확인증도 인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제도 시행에 따른 경제·산업 영역의 부작용 및 파장을 최소화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정부는 아울러 일선 학교 교사직과 경찰 직종에 대해서도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의료·보건 종사자와 요양원 직원만 백신 접종이 의무화돼 있다.
이탈리아는 영국·독일·네덜란드·오스트리아 등 다른 유럽국가에 비해선 상대적으로 양호하지만 최근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1만 명 선을 넘나드는 등 빠르게 상황이 악화하고 있어 경계 태세를 늦춰선 안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보건당국은 바이러스 재확산을 억제하기 위해선 백신 접종 확대가 선행돼야 한다고 보고 접종율을 높이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날 기준 이탈리아의 백신 1차 접종률은 전체 인구 대비 78%, 접종 완료율은 75.5%로 집계됐다.
lu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