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반독점당국, 메타에 "움짤 플랫폼 '기피' 매각하라"

입력 2021-12-01 04:21  

영국 반독점당국, 메타에 "움짤 플랫폼 '기피' 매각하라"
"소셜미디어 간 경쟁 제한할 우려"…메타는 "항소 등 모든 방안 검토"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메타 플랫폼(옛 페이스북)이 영국 반(反)독점 당국으로부터 움직이는 사진·이미지 검색 플랫폼 '기피'(Giphy)를 매각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영국 경쟁시장청(CMA)은 30일(현지시간) 메타가 기피를 인수할 경우 영국 소셜미디어 이용자와 광고주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며 기피를 매각하라고 요청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과 CNBC가 보도했다.
기피는 일명 '움짤'(움직이는 짤방)로 불리는, 움직이는 사진·이미지(GIF) 플랫폼이다.
유명 연예인이나 일반인, 동물,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이 놀라거나 화내고 기뻐하는 모습, 환호하거나 하이파이브를 하는 동작, 슬퍼하거나 좌절한 듯한 표정 등 다양한 감정을 담은 짧은 동영상을 제공한다.
한국계 미국인 알렉스 정이 2013년 제이스 쿡과 공동 설립했으나 지난해 5월 메타가 3억1천500만달러(약 3천730억원)에 인수했다. 메타는 기피를 자사의 사진·동영상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과 통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경쟁시장청은 이 인수 거래가 광고 시장에서 잠재적 도전자인 기피를 제거해 소셜미디어 플랫폼과 광고주들 간의 경쟁을 제한할 수 있다며 기피를 다시 매각하라고 한 것이다.
경쟁시장청은 트위터나 틱톡, 스냅챗 등 메타의 주요 경쟁자 대다수가 기피로 검색한 GIF 이미지를 쓰고 있는데 메타가 이들의 접근을 거부하거나 더 많은 이용자 데이터를 요구하는 등 이용 조건을 변경하면 이미 막강한 페이스북의 시장 지배력이 더 강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기피가 메타에 인수되기 전 미국에서 혁신적인 유료 광고 사업을 시작했는데 이는 페이스북의 광고 서비스와 경쟁할 잠재력을 지녔다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관심 있는 기업·기관과 상의하고 대안적 해법을 검토한 뒤 경쟁 제한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 유일한 방법은 기피를 통째로 매각하는 것이라고 결론 내렸다고 설명했다.
메타는 반발하며 항소하겠다고 밝혔다.
메타는 "우리는 이 결정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결정을 검토하고 있으며 항소를 포함한 모든 옵션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비자와 기피는 메타가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기반시설)와 자산으로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WSJ은 미국 기업 간에 합의가 이뤄진 인수 거래를 영국 규제 당국이 막은 것은 전례 없는 일은 아니라면서도 이례적인 조치라고 평가했다.
sisyph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