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예산 6천640억원…백신 628억원·외식안전 1천974억원

입력 2021-12-03 15:56  

식약처 예산 6천640억원…백신 628억원·외식안전 1천974억원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달라진 외식환경 대응에 중점 편성"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내년 예산이 올해보다 531억원(8.7%) 늘린 6천640억원으로 편성됐다.
3일 식약처에 따르면 이날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확정된 내년 예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과 방역 대응, 달라진 외식 환경 대응 등에 중점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 백신 등 방역제품 안정적 공급에 628억원…mRNA 백신 연구 확대
식약처는 코로나19 백신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데 628억원을 편성했다.
백신 등 첨단 생물학적 제제의 품질 검사를 위한 국가출하승인 전용 특수시험실을 구축해 백신 안전성에 대한 국가 검증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가 차세대 백신 개발의 기초상담부터 품질·비임상·임상시험 분석 등 종합상담과 기술지원을 통해 국산 백신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산 코로나19 의약품 개발을 위한 국가 지정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 운영을 확대해 심사 체계를 간소화하고 임상시험 참여자에 대한 피해보상 상담 사업도 시작한다.
메신저 리보핵산(mRNA) 등 차세대 백신에 대한 안전성·유효성 평가, 시판 후 안전관리 기술 개발 등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연구개발을 확대한다.

◇ 먹거리 안전 확보에 1천974억원…모든 해외 김치제조업체 실사
먹을거리 안전 확보에는 1천974억원이 투입된다.
수입 수산물 등 방사능 오염 식품에 대한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장비를 보강하고, 수산물 도매시장 현장검사소를 새로 설치한다.
집단급식 식중독 예방과 영양 및 위생 관리를 위해 영양사가 없는 전국 어린이 급식소 4만개소에 대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현장지도와 지원 활동을 연 6회 이상 실시한다.
프랜차이즈, 배달음식점 등에 대한 '음식점위생등급제' 지정을 확대하고, 소규모 무인판매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위해식품판매차단시스템'을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수입김치 위생관리 강화를 위해 수입김치 해썹(HACCP·식품안전관리인증) 적용을 확대하고, 모든 해외 김치제조업체 현지실사를 완료할 방침이다. 아울러 현행 해썹 제도를 내실화하고 해썹 자동 기록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 의료제품 안전을 위한 규제 역량 강화에 1천379억원…장애인 점자 기준 마련"
의료기기 품목 분류 확대와 통신 기능이 있는 의료기기에 대한 사이버보안 검증 등에는 1천379억원을 편성했다.
의약품 제조공정 전반의 품질 위험을 실시간으로 예측해 개선할 수 있는 설계기반 품질고도화 시스템(QbD) 모델을 개발해 국내 기업의 품질 경쟁력을 높이도록 지원한다.
의약품 부작용 모니터링을 위한 지역의약품안전센터 28개소를 운영하고 의료현장 사용정보 수집 거점병원을 확대해 환자의 실제 사용정보에 기반한 의약품 안전관리를 실시할 방침이다.
이 밖에 장애인 의약품 안전 정보 접근성 보장을 위해 표시 방법과 기준 등을 선제적으로 마련한다. 2024년 7월부터는 의약품 등에 점자 표시를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

◇ 식품 소비기한 표시제 도입 등에 669억원…"탄소 저감화 지원"
식약처는 2023년부터 시행될 '식품 소비기한 표시제' 도입을 위해 식품 유형별 권장 소비기한 50개 유형을 설정하고, 대국민 교육 및 홍보를 통해 제도 정착과 탄소 저감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식품과 의약품 등의 유해 물질에 대한 통합 위해성 평가를 하고, 국내 한약재의 안전성과 유효성 문제 제기에 대한 대응 체계를 마련한다.
제주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에서 나고야 의정서 발효에 따른 국내 생약자원 보존과 천연물의약품 개발 연구지원을 강화한다. 나고야 의정서는 외국의 생물유전자원을 이용해 의약품·화장품 등을 개발하는 경우 제공국 정부에 미리 통보해 승인을 받고, 발생하는 이익을 공정하게 나눌 것을 규정한 국제협약이다.
줄기세포를 배양하거나 재조합해서 만든 장기 유사체인 '오가노이드' 기반 독성평가기술 연구개발을 확대하고, 규제과학 인재 양성사업으로 석·박사과정 졸업생 600명을 배출하는 등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