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외과의 46% "'성별 때문에 수술 부적합' 말 들었다"

입력 2021-12-05 07:00   수정 2021-12-05 09:23

여자 외과의 46% "'성별 때문에 수술 부적합' 말 들었다"
'환자에게 부당 대우 경험' 외과의, 여자 80%·남자 8%
이승은 중앙대 외과 교수팀 성차별 연구…"남성 중심 문화 변해야"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여성 외과 의사들이 다양한 방식의 성차별에 노출돼 있음을 보여 주는 설문조사 결과가 논문으로 나왔다.
이승은 중앙대병원 외과 교수 연구팀은 대한외과학회(Korean Surgical Society) 회원 4천525명에게 설문조사를 발송해 회신받은 응답 432건 중 400건을 분석한 결과 여성 외과 의사들이 남성 동료들보다 성차별 경험 빈도와 인식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응답자 중 여성은 29.3%, 남성은 70.7%로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연구팀에 따르면 여성 외과 의사의 92%는 해당 설문에서 제시한 성차별 내용 중 적어도 한 항목 이상을 경험한 바 있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여성 응답자 46.4%는 '성별 때문에 수술에 적합하지 않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었다. 남성에서는 이 비율이 1.1%에 그쳤다.
여성 응답자의 63.6%는 '남성 동료와 동등한 평가를 받기 위해 더 잘해야 했다'고 응답했다. 반대로 여성 동료보다 더 큰 성과를 내야 했다고 대답한 남성 의사의 비율은 8.2%에 그쳤다.
진료 현장에서의 부당한 대우 경험에서도 여성과 남성 간 차이가 확인됐다. 간호사 등 다른 직원, 환자나 보호자로부터 성별 탓에 불이익을 입었다고 응답한 비율은 여의사의 경우 각각 55.5%와 80%였다. 남성의 경우 그 비율은 각각 4.3%와 7.8%였다.
이외에도 여성들은 남성보다 급여와 성과급, 승진, 조직 내 관계 형성 등에서 차별을 겪었다고 보고했다.
임상 경험 연차, 수술 세부 전공, 직급, 지역 등을 보정해도 정도만 줄었을 뿐 여성 의사들은 남성 의사들보다 성차별을 빈번하게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외과 의사들은 이런 성차별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술을 하는 여성 외과 의사에 대한 성차별이 있다'는 문항에 여성 의사들은 84.1%가 동의했지만, 남성은 48.2%만 동의했다.
마찬가지로 '같은 성과 평가를 받기 위해 여성 외과 의사들은 더 큰 성과를 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여성은 79.4%가 공감했으나 남성은 19.1%만이 수긍했다.
이어 연구팀은 성차별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10가지 선택지를 주고 이 중 3가지를 꼽으라고 주문했다. 남성 의사들이 가장 많이 고른 응답은 '여성과 남성 간 신체 능력과 활동성 차이'(57.3%), '임신과 출산에 따른 성과 저하'(51.8%)였다. 여성들은 '임신과 출산에 따른 성과 저하'(68.7%), '남성 외과 의사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문화'(65.7%)를 꼽았다.
성차별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 남성들은 여의사의 육아휴직시 대체인력을 갖추는 것과 의사들의 일과 가정의 균형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을 들었다. 반면 여성들은 의료계의 남성 중심적인 문화를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봤다.
이승은 교수는 연구 의의를 묻는 연합뉴스의 서면 질의에 "성 불평등은 여성 외과 의사의 번아웃(burn-out)이나 삶의 질 저하와 무관하지 않으며, 직업적 헌신과 몰입도를 저하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본 연구가 향후 성평등 인식의 변화를 위한 교육적·절차적 방법을 모색하는 데 근거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답변했다.
연구 결과는 '대한의학회지'(JKMS) 최근호에 게재됐다.
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